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라임 김봉현 “아쉬울 때 돈 빌려가는 XX” 친노 인사에게 불만

알림

라임 김봉현 “아쉬울 때 돈 빌려가는 XX” 친노 인사에게 불만

입력
2020.06.19 04:30
0 0

본보, 김봉현- 이모 스타모빌티리 대표 녹취록 입수

1조6천억원대 피해액이 발생한 라임자산운용 사태의 전주(錢主)이자 정관계 로비의 핵심 인물로 지목된 김봉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수원여객의 회삿돈 241억원을 빼돌린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4월 26일 오후 경기도 수원남부경찰서 유치장에서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1조6천억원대 피해액이 발생한 라임자산운용 사태의 전주(錢主)이자 정관계 로비의 핵심 인물로 지목된 김봉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수원여객의 회삿돈 241억원을 빼돌린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4월 26일 오후 경기도 수원남부경찰서 유치장에서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라임자산운용 펀드 환매 중단 사태 핵심 피의자인 김봉현(46ㆍ구속)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올해 3월 도피 와중에 지인과의 통화에서 대표적인 친노 인사에 대한 불만을 터뜨린 것으로 확인됐다.

김 전 회장은 이 인사와의 금전거래 정황을 언급하면서 궁지에 몰린 자신을 도와주지 않는데 대한 불만을 표시했다. 그러면서 최근 검찰에서 수천만원의 금품을 제공했다(

한국일보 6월 17일자 보도 )고 지목한 더불어민주당 K의원도 언급했다. 18일 한국일보가 입수한 김 전 회장과 이모 스타모빌리티 대표 간 통화 녹취록에 따르면, 김 전 회장은 3월 초 이 대표에게 모바일 메신저로 전화를 걸어 K의원과 열린우리당 출신 김모 전 한국사회여론연구소 대표의 이름을 거론하며 불만을 드러냈다. 통화 당시 수원여객 241억원 횡령 사건으로 도피 중이던 김 전 회장은 스타모빌리티에서 발생한 횡령금 517억원의 책임 소재를 두고 이 대표와도 갈등을 빚고 있었다.  

김 전 회장은 통화에서 횡령금의 책임 소재와 관련해 이 대표에게 원만한 합의방안을 설명한 뒤 K의원과 김 전 대표를 언급했다. 김 전 회장은 먼저 김 전 대표에 대해 욕설이 담긴 비난을 쏟아냈다. “제가 김00(김 전 대표)나 왜 사람XX 아니라고 하겠느냐”라며 “자기가 아쉬울 땐 와서 무릎 꿇고 (돈을) 빌려가고 거지 같은 XX”라고 김 전 대표에 대한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곧이어 K의원의 이름까지 언급한 김 전 회장은 이 대표에게 "형님하고 저의 관계는 그런 게 아니다”라며 두 사람과는 선을 그었다.  

김 전 대표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경선 후보 시절 보좌역을 맡았던 대표적인 친노 인사다. 김 전 대표는 2016년 이 대표의 소개로 김 전 회장과 만난 후 최근까지 관계를 이어왔다. K의원은 현역 재선 국회의원으로 2016년 총선 당시 김 전 회장에게 당선 축하 명목으로 맞춤 양복을 선물 받은 바 있다.  

김 전 회장은 평소 도움을 줬던 정치권 인사들이 수사기관에 쫓기는 신세가 된 자신을 도와주지 않자 불만을 품은 것으로 보인다. 김 전 회장은 지난해 라임의 편법 거래 의혹이 불거진 직후 김 전 대표에게 부탁해 정무위 소속 여당 국회의원을 만나기도 했지만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했다. 이 대표도 김 전 회장의 부탁을 받아 청와대 고위관계자까지 독대했으나 소용 없었다.  

김 전 회장이 K의원을 거론한 맥락도 비슷해 보인다. 김 전 회장이 K의원에게 수천만원을 건넸다는 진술을 함에 따라, 검찰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정치자금부정수수)와 관련해 본격 수사에 나설지 주목된다. 수도권 지역의 한 변호사는 “검찰이 대가성 입증이 까다로울 경우에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적용한 전례들을 보면, 이번 사건 또한 정치자금법 위반이 쟁점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K의원과 김 전 대표가 5년 전 김 전 회장의 지원을 받아 필리핀 여행을 다녀온 사실도 추가로 드러났다. 필리핀 여행에는 현 여권 출신 인사들이 대거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례대표 A의원, 지난 총선에서 낙선한 B후보자, 새정치민주연합 시의원 출신 C씨 등이다.  

이들은 왕복 비행기 티켓값만 결제하고 필리핀 클락의 한 리조트 숙박비 등 체류 비용은 김 전 회장에게 제공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들은 필리핀에서 김 전 회장과 접촉하지 않았다고 한다. 해당 의혹에 대해 A의원실 관계자는 “의정 활동에 관련된 내용만 대응하겠다”며 대답을 피했다. 

김정현 기자
이현주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