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단독] 정세균 총리 “등교 개학, 5월 중 가능할 것”

알림

[단독] 정세균 총리 “등교 개학, 5월 중 가능할 것”

입력
2020.04.27 04:30
수정
2020.04.27 08:36
1면
0 0

 총리 취임 100일 맞아 본보와 인터뷰 “지역별 순차는 아냐” 선 긋기 

정세균 국무총리가 취임 100일을 계기로 정부서울청사 접견실에서 진행한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 현안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서재훈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취임 100일을 계기로 정부서울청사 접견실에서 진행한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 현안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서재훈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5월에는 ‘등교 개학’을 하는 게 바람직하고, 또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서 ‘방역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한 정 총리는 “코로나19에 집중하면서도 한시도 경제를 잊어본 적이 없다”며 “방역이 안정화되면 국내 관광 활성화 등 내수 진작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지난 22일 취임 100일을 맞은 정 총리는 25일 정부서울청사 접견실에서 진행된 본보와 인터뷰에서 “한국전쟁 중에도 천막교사를 설치해 아이들을 가르쳤듯, 기본적으로 등교 개학은 하는 게 옳다”며 “코로나19가 금방, 완벽하게 끝나지 않는 특성이 있으므로 어느 정도 감당 가능한 수준이 되면 등교 개학을 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행정부 2인자이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이끌고 있는 정 총리가 ‘5월 중 등교 개학’을 공식화한 것이다. 정 총리는 “당장 등교 개학을 해도 전혀 문제없는 지역들이 있지만, 초중고 평준화 정책을 취하고 있는 만큼 같이 가야 한다”며 지역별 순차 개학에는 선을 그었다.

긴급재난지원금 전국민 지원에 반대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거취 문제가 오르내리는 데 대해 정 총리는 “재난지원금과 홍 부총리 거취는 아무 상관이 없고, 제가 여당과 기재부의 간극을 메워 다 정리된 문제”라고 말했다. 미국ㆍ일본 및 한국전쟁 참전국에 대한 마스크 지원을 정부가 검토ㆍ추진한 것과 관련해 정 총리는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에 걸맞은 기여를 하는 것이 국익에 부합한다”면서도 일본 지원 방안에 대해선 “민감하게 반응하는 여론에 맞설 필요는 없다”며 사실상 재검토 방침을 밝혔다.

이어 정 총리는 더불어민주당이 압승해 ‘슈퍼 여당’이 된 4ㆍ15 총선 결과를 두고 “정부여당에 떨어진 무거운 책임을 다하지 못하면 민심은 언제든 등을 돌릴 것”이라면서 “여당은 과욕을 부려선 안 되고, 경중완급을 잘 가려야 한다”고 말했다. 개헌 논의에 대해선 “앞으로 1년이 골든타임이지만, 개헌 역시 일방통행을 해선 안 되고, 여야가 합의해 진행하는 게 옳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구상 중인 집권 하반기 내각 개편과 관련, 정 총리는 “인사권은 대통령에 있다”는 점을 확인하면서도 “헌법상 총리가 해야 할 역할이 있고, 그 역할을 게을리 하지 않겠다”고 말해 헌법에 명시된 총리의 장관 제청ㆍ해임권을 실질적으로 행사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인터뷰=최문선 정치부장 moonsun@hankookilbo.com 신은별 기자 ebshi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