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12번 환자 입국, 왜 몰랐나… "日, 접촉 사실 중국에만 알렸다"

알림

12번 환자 입국, 왜 몰랐나… "日, 접촉 사실 중국에만 알렸다"

입력
2020.02.01 15:46
수정
2020.02.01 16:03
0 0

국내에서 12번째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발병이 확인된 중국 국적 환자가 중국이 아닌 일본에서 입국했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국내 방역체계 사각지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보건당국은 환자가 이상증상을 자진신고를 받고 일본 측에 확인하기 이전에는 일본 정부로부터 아무런 정보도 제공받지 못했다는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튼튼하다던 국제공조에 구멍이 뚫린 상황이다.

[200131전세기도착03] 중국 우한 거주 교민들을 실은 정부 전세기가 31일 김포공항에 도착하자 구급차가 다가가고 있다./ / 서재훈기자 /2020-01-31(한국일보)
[200131전세기도착03] 중국 우한 거주 교민들을 실은 정부 전세기가 31일 김포공항에 도착하자 구급차가 다가가고 있다./ / 서재훈기자 /2020-01-31(한국일보)

1일 질병관리본부(질본)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12번 환자는 49세 중국인 남성으로 관광 가이드 업무를 위해 일본에 체류하면서 일본인 A씨와 접촉한 이후 지난달 19일 김포공항을 통해 입국했다. 이후 일본에서 확진판정을 받은 A씨로부터 검사를 권유 받아 국내 의료기관을 방문했고, 1일 감염이 확진돼 분당서울대병원에 격리 입원 중이다. 질본은 12번 환자의 발병 시점을 국내에 입국한 이후로 보고 있다. 다만 12번 환자에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전파한 사람이 일본인 A씨인지, 아니면 A씨와 12번 환자가 동시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노출된 것인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문제는 12번 환자가 일본에서 확진판정을 받은 환자와 접촉했다는 사실을 일본 정부가 한국 보건당국에 알리지 않은 점이다. 정은경 질본관리본부장은 “12번 환자가 중국 국적이다 보니까 일본은 접촉자가 생겼다는 통보를 중국에 한 상태였다”면서 “환자의 신고를 받은 이후 일본에 이 사람이 접촉자가 맞느냐? 라고 물어서 명단을 확인했다”라고 밝혔다.

이어서 정은경 본부장은 “(어떤 환자나 접촉자가 발생할 경우) 이분의 출국정보를 보고 통보하는 것이 아니고 그 사람 국적 국가의 연락관한테 명단을 통보하고 있다”면서 “이 사람이 어느 비행기를 타고 어디로 갔는지는 일본 정부가 판단하고 있지 않고 우리도 그렇게 하지 않는다”라고 덧붙였다.

다만 질본 관계자는 현재 중국 이외의 국가의 입국자에 대해서 건강상태 질문서를 체크하고 있고 발열감시카메라를 이용해 체열을 확인하고 있어서 공항 검역과정에서 발열이 있는 사람이 감지될 경우, 중국 방문여부 등을 꼭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민호 기자 kmh@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