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검찰 인사, 헌법 정신 배치” 김동진 판사 글에 진보진영 침묵

알림

“검찰 인사, 헌법 정신 배치” 김동진 판사 글에 진보진영 침묵

입력
2020.01.13 13:17
수정
2020.01.13 13:33
0 0

추미애 장관, 검찰 지휘부 대거 지방으로 전보 조치

김 판사 “정권 비리 관련 수사팀 해체” 비판

페이스북 캡처
페이스북 캡처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검찰 고위직 인사를 비판한 현직 부장판사 글에 진보진영이 어떠한 반응도 보이고 있지 않다. 해당 판사는 법원 내 진보 성향 판사들의 모임인 국제인권법연구회 소속으로, 2014년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의 ‘댓글 사건’ 무죄 판결을 비판했다가 중징계를 받은 인물이다. 진보진영 내에서 이 같은 목소리가 나오자 다소 당혹스러워하는 모습이다. 반면 민경욱 자유한국당 의원은 김 부장판사의 글을 공유하며 “좌파도 경건한 마음으로 귀 기울여 듣기 바란다”고 몰아세웠다.

김동진(51·사법연수원 25기) 서울중앙지법 부장판사는 11일 페이스북을 통해 추 장관의 최근 검찰 고위직 인사를 두고 “정권 비리 관련 수사팀 해체”라며 비판했다.

김 부장판사는 “아무리 권력을 쥐고 있는 정권이라고 하더라도, 대한민국의 법률이 정한 법질서를 위반한 의혹이 있다면 그것에 대한 시시비비를 수사기관에 의하여 조사를 받고, 그 진위를 법정에서 가리는 것이 대한민국 헌법이 규정한 민주주의와 법치주의의 정신”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법을 어기는 사람은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법에 의해 수사와 재판, 합당한 처벌을 받는 것이 헌법정신이다. 법 앞의 평등이 정치적 상황의 변화나 힘의 논리로 왜곡돼서는 안 된다”고 꼬집었다.

추 장관은 8일 검찰 인사를 통해 검찰 고위직을 대거 지방으로 전보 조치했다. 인사에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 수사 및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수사를 지휘하는 간부급 검사들이 포함돼 있었다.

진보 진영에서는 김 부장판사의 글에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특히 과거 김 부장판사 징계 사면을 촉구한 공지영 작가도 추 장관의 검찰 인사를 비판한 김 부장판사 글에는 아직까지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공 작가는 지난 2018년 2월 김 부장판사가 ‘사법 농단’을 비판해 내부 징계를 받은 것이 부당하다며 사면을 촉구한 국민 청원에 참여할 것을 페이스북을 통해 독려했다.

친문(친 문재인 대통령) 진영을 향해 연일 쓴소리를 하고 있는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김 부장판사의 글을 공유하며 “명문이다. 전문 읽어보시기를”이라고 추천했다.

민경욱 자유한국당 의원도 12일 김 부장판사 글을 페이스북에서 공유하며 “국제인권법 소속 재판관의 말씀이다. 좌파도 경건한 마음으로 귀 기울여 듣기 바란다”고 밝혔다. 김 부장판사는 진보 성향 판사 모임인 국제인권법연구회 소속이다.

페이스북 캡처
페이스북 캡처

한편 추 장관의 검찰 인사를 두고 여론조사 결과는 ‘잘했다’는 여론과 ‘잘못했다’는 여론이 오차범위 내에서 팽팽한 것으로 나타났다. 리얼미터는 이번 검찰 고위급 인사에 대한 여론을 조사한 결과, ‘잘못했다’는 부정평가는 47.0%(매우 잘못했음 40.0%, 대체로 잘못했음 7.0%)로 집계됐다고 13일 밝혔다. ‘잘했다’는 긍정평가는 43.5%(매우 잘했음 29.9%, 대체로 잘했음 13.6%)로 나타나, 부정평가가 긍정평가를 오차 범위 내인 3.5%포인트 앞선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는 CBS 의뢰로 10일 전국 19세 이상 성인 502명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4.4%포인트다.

이정은 기자 4tmrw@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