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비례민주당’ 문건 나돌고, ‘비례당 저지법’ 설까지… 막가는 여의도

알림

‘비례민주당’ 문건 나돌고, ‘비례당 저지법’ 설까지… 막가는 여의도

입력
2019.12.26 04:40
수정
2019.12.26 06:53
3면
0 0

“비례한국당 땐 보수가 과반 확보” 한국당, 與 추정 내부 문건 공개

與 “우리 문건 아니다” 일축 불구 ‘제1당 빼앗길라’ 전전긍긍

김재원(왼쪽) 자유한국당 정책위의장이 25일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원내대표-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김정재 원내대변인과 대화하며 미소짓고 있다. 연합뉴스
김재원(왼쪽) 자유한국당 정책위의장이 25일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원내대표-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김정재 원내대변인과 대화하며 미소짓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창당을 예고한 ‘비례대표 전용 위성정당’을 둘러싸고 여야의 낯뜨거운 기싸움이 격화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꼼수”라고 깎아내리며 표정 관리를 하고 있지만 속으로는 근심이 커지는 분위기다. 비례한국당이 현실화하면 21대 국회에서 민주당의 원내 1당 지위가 위태로워진다는 분석이 나오면서다.

25일 여의도에는 ‘4+1’ 협의체(더불어민주당ㆍ바른미래당ㆍ정의당ㆍ민주평화당ㆍ대안신당)가 한국당의 비례당 창당을 막기 위한 원포인트 선거법 수정안을 준비 중이라는 설까지 돌았다. 선거법 ‘개혁’의 취지는 온데간데 없고, ‘밥그릇’을 둘러싼 정당들의 ‘꼼수ㆍ변칙 경쟁’만 치열해지고 있는 것이다.

한국당은 이날 ‘비례위성정당 관련 검토 자료’라는 제목의 문건을 공개하면서 “민주당 내부 보고서”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재원 한국당 정책위의장이 24일 기자회견에서 “민주당도 비례당을 만들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근거로 든 문건이다.

해당 문건에는 한국당이 가칭 ‘비례한국당’을 따로 창당해 총선을 치를 경우의 여야 예상 의석 분포도가 담겼다. 문건에 따르면 민주당은 120석을, 한국당과 비례한국당은 총 135석을 가져간다. 한국당이 총선 직후 비례한국당과 합당할 것이라고 선언한 만큼, 민주당이 1당을 빼앗기게 된다는 것이다. 정통 친박근혜계 정당인 우리공화당은 7석, 바른미래당 탈당파가 창당할 예정인 새로운보수당은 10석씩을 확보하게 돼 범보수 진영이 21대 국회의 과반 의석(152석)을 얻을 것이라는 분석도 문건에 포함됐다. 민주당에는 그야말로 ‘빨간 불’이 켜지는 내용이다.

민주당은 그러나 “우리가 작성한 것도, 의총에서 배포된 것도 아니다”라며 문건의 존재를 부인했다. 당 관계자는 “당내에서 비례민주당이 공식적으로 거론된 적이 없다”며 “우리가 비례정당 창당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비례한국당을 꼼수라 욕할 수 있겠느냐”라고 반문했다. 문건에는 ‘작성 주체’가 적시돼 있지 않지만, 한국당은 표지에 ‘제176차 의원총회, 2019.12.18 15:00, 제2회의장 예결위회의장’이라고 적혀있다는 점을 들어 민주당 문건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 18일 오후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선 민주당 의원총회가 열렸다.

비례한국당의 위력에 대한 민주당의 걱정이 커지는 것은 사실이다. 선거제 개혁 후퇴 비판을 무릅쓰고 선거법을 개악한 민주당으로선 원내 1당을 한국당에 호락호락 내줄 리 없다. 민주당이 ‘한국당 꼼수를 두고만 볼 수 없다’는 명분을 내세워 비례민주당 카드를 꺼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얘기다.

한국당은 25일 ‘민주당이 비례한국당 저지 전략을 세웠다’고 주장하는 등 신경전이 격화하고 있다. 김재원 정책위의장은 당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이들(4+1 협의체)이 ‘비례대표를 공천하지 않은 정당은 지역구에서 국회의원 후보자를 공천할 수 없다’는 규정을 신설한 선거법 수정동의안을 제출하려는 정신 나간 시도를 하고 있다고 한다”고 비판했다. 김 정책위의장의 말이 사실이라면, 소속 의원 당적을 대거 옮겨 비례한국당에 정당 투표를 몰아 주려는 한국당 구상에 제동이 걸린다. 그러나 4+1 측은 “금시초문”이라고 일축했다.

이서희 기자 shlee@hankookilbo.com

조소진 기자 soji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