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울산시장 선거 개입 논란 인물들 ‘전대협 3기’ 인연 주목

알림

울산시장 선거 개입 논란 인물들 ‘전대협 3기’ 인연 주목

입력
2019.12.23 04:40
10면
0 0

 함께 활동한 임동호ㆍ임종석ㆍ한병도 2010년 ‘진보행동’ 다시 모여 

 운동권 중심 활약했던 86학번들 2017년 술자리 페북 사진 재조명 

임동호(맨 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전 최고위원이 지난 2017년 12월 페이스북에 올린 사진에서 김경수(맨 왼쪽) 경남지사, 임종석(두 번째) 전 비서실장과 함께 건배를 하며 웃고 있다. 페이스북 캡처
임동호(맨 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전 최고위원이 지난 2017년 12월 페이스북에 올린 사진에서 김경수(맨 왼쪽) 경남지사, 임종석(두 번째) 전 비서실장과 함께 건배를 하며 웃고 있다. 페이스북 캡처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의 업무수첩 내용 공개로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개입 논란이 커진 가운데, 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과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등의 인연이 새삼 주목 받고 있다. 검찰이 수첩 내용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직ㆍ간접적으로 언급된 인물들로,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와 ‘진보행동’에서 함께 활동한 ‘86운동권’ 출신이다. 이들의 특수관계가 임 전 최고위원의 울산시장 경선 출마를 막는 데 역할을 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이들의 관계가 부각된 건 임 전 최고위원이 과거 페이스북에 올린 사진이 재조명되면서다. 2017년 7월 초 서울의 한 음식점에서 임 전 실장과 김경수 경남지사, 한병도 전 청와대 정무수석 등과 찍은 술자리 사진이다. 이 자리에는 김영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복기왕 전 정무비서관 등 운동권 출신 인사 10여명이 함께 했다.

사진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대체로 86학번으로, 1989년에 활동한 전대협 3기 간부 출신이 다수다. 한양대 총학생회장 출신 임 전 실장은 전대협 3기 의장을 지냈다. 한 전 수석은 원광대 총학생회장으로, 3기 전대협 전북지역 조국통일위원장이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당시 서울시립대 총학생회장 권한대행을 지냈고, 임 전 실장이 16대 국회의원을 지낼 때 보좌관을 맡았다. 김영배 전 비서관은 고려대 정경대 학생회장을, 복기왕 전 비서관은 명지대 총학생회장을 지냈다. 오중기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은 영남대 문과대 학생회장으로 활동했다. 임동호 전 최고위원은 성균관대 섬유공학과 재학 당시 학생운동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제도권 정치에 몸담은 뒤 각자도생 해 온 이들은 2010년 11월 민주당 내 운동권 인사 모임인 ‘진보행동’이란 조직을 만들어 다시 세력화에 나섰다. 당시 야권단일정당을 만들어 2012년 정권교체를 목표로 의기투합한 것이다. 임 전 실장은 서울, 임 전 최고위원은 영남, 한 전 수석은 호남 조직에 이름을 올렸다.

임 전 최고위원은 6ㆍ13 지방선거를 앞둔 지난해 한 전 수석 등과 만난 자리에서 오사카총영사, 고베총영사 자리 언급이 있었다고 밝혀 파문이 커진 상태다.

류호 기자 h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