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백원우 “김기현 첩보 단순히 이첩… 검찰 정치적 의도 의심”

알림

백원우 “김기현 첩보 단순히 이첩… 검찰 정치적 의도 의심”

입력
2019.11.28 10:57
수정
2019.11.28 19:38
3면
0 0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 반박하는 입장문“문건 원본 공개하면 다 풀릴 것”

백원우 전 청와대 비서관. 김주성 기자
백원우 전 청와대 비서관. 김주성 기자

백원우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28일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하명 수사 의혹과 관련해 “단순 이첩한 것 이상이 아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랫동안 어떤 수사나 조사도 하지 않았던 사안을 지금 이 시점에 꺼내 들고 엉뚱한 사람들을 겨냥하는 것이 정치적인 의도가 아닌지 의심이 들 뿐”이라며 검찰을 비판했다.

백 부원장은 이날 더불어민주당을 통해 ‘오해와 추측이 난무하고 있어 이를 바로잡고자 합니다’라는 입장문을 내고 “이번 사안은 조국 당시 민정수석에게 보고될 사안조차 아니다”며 “비서관실 간 업무분장에 의한 단순한 행정적 처리일 뿐”이라고 말했다.

백 전 비서관은 “없는 의혹을 만들어 논란을 벌일 것이 아니라, 경찰이 청와대로부터 이첩 받은 문건의 원본을 공개하면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청와대 민정수석실에는 각종 첩보 및 우편 등으로 접수되는 수많은 제보가 집중된다”며 “각종 첩보와 민원은 민정수석실 내 업무분장에 따라 시스템대로 사안에 따라 분류해 각 비서관실로 전달된다”고 설명했다. 또 “일반 공무원과 관련된 비리 제보라면 당연히 반부패비서관실로 전달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가 경찰에 수차례 보고를 받았다는 언론 기사와 관련해선 “관련 제보를 단순 이첩한 이후 그 사건의 처리와 관련한 후속조치에 대해 전달받거나 보고받은 바 조차 없다”고 반박했다.

백 전 비서관은 “특히 주목해야 할 것은, 이 사건으로 황운하 현 대전경찰청장이 고발된 것은 벌써 1년 전 일이다. 그러나 검찰은 지난 1년간 단 한 차례의 참고인, 피의자 조사도 하지 않고 있었다”며 “황운하 청장의 총선출마, 그리고 조국 전 민정수석의 사건이 불거진 이후 돌연 서울중앙지검으로 이첩하여 이제야 수사하는 이유에 대해 여러 의혹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백 전 비서관은 “최초 첩보 이첩과정과 최초 수사가 정치적인 것이 아니라, 오랫동안 어떤 수사나 조사도 하지 않았던 사안을 지금 이 시점에 꺼내 들고 엉뚱한 사람들을 겨냥하는 것이 정치적인 의도가 아닌지 의심이 들 뿐”이라고 말했다.

김현빈 기자 hbkim@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