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윤석열 총장, 접대 의혹 보도 한겨레21 기자 직접 고소

알림

윤석열 총장, 접대 의혹 보도 한겨레21 기자 직접 고소

입력
2019.10.11 18:47
수정
2019.10.12 08:44
0 0

조국 수사 영향 미칠까 신속 법적대응…“그렇게 대충 살지 않아” 항변도

윤석열 검찰총장이 10일 서초동 대검찰청에서 점심식사를 하기 위해 구내식당으로 향하고 있다. 고영권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10일 서초동 대검찰청에서 점심식사를 하기 위해 구내식당으로 향하고 있다. 고영권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건설업자 윤중천에게 접대 받은 것을 수사하지 않고 덮었다고 보도한 언론사와 기자를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검찰총장 찍어내기’ 논란을 의식한 듯 조국 법무부 장관도 의혹이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을 급히 내놨다.

윤 총장은 11일 관련 의혹을 제기한 시사주간지 한겨레21 소속 기자 등을 서울서부지검에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대검 대변인실은 “윤 총장은 윤씨와 전혀 알지 못하고, 원주 별장에 간 사실이 없다”면서 “허위 보도로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혼란, 특히 현재 진행 중인 중요 수사 사건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건의 진상을 신속하게 규명할 필요가 있다”고 고소 이유를 설명했다.

윤 총장은 의혹 보도가 나오자 주변인들에게 “나는 건설업자 별장에도 가고 어울릴 정도로 그렇게 대충 살지 않았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총장은 본인 명의로 고소장을 제출한 만큼 고소 사건 수사의 공정성이 의심받지 않도록 관련 보고는 일체 받지 않는 등 관여하지 않을 방침이다. 향후 손해배상 및 정정보도 청구 등 민사상 책임까지도 묻겠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조 장관도 이날 법무부 대변인실을 통해 “민정수석실 차원에서 보도내용을 점검했으나 사실이 아니라고 판단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대검은 “검찰총장 인사검증 과정에서도 근거없는 음해에 대해 민정수석실이 검증하고 사실무근으로 판단했다”고 해명한 바 있다. 대검 해명과 별도로 법무부가 입장을 내놓은 것은 언론 보도가 검찰의 조 장관 일가 수사를 방해하려는 것 아니냐는 비판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법조계는 한겨레21이 의혹을 제기할만한 구체적 사실관계를 확보했는지 여부에 따라 명예훼손 혐의 성립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고 있다. 차장검사 출신 한 변호사는 “사실관계를 명확히 제시하지 못한 굉장히 모욕적인 보도로 보인다”며 “충분한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면 공공의 이익을 위한 보도라고 인정받기 어렵다”고 말했다.

정반석 기자 banseo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