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日 국민 67% “수출 규제 지지” 對韓 강경론 확산

알림

日 국민 67% “수출 규제 지지” 對韓 강경론 확산

입력
2019.09.02 10:40
수정
2019.09.02 12:16
0 0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비아리츠=AP 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비아리츠=AP 연합뉴스

일본 국민 67%가 자국 정부의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 강화 조치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조사 대비 9%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일본 정부의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 강화 이후 한국 측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ㆍ지소미아) 종료 결정 등 한일갈등이 날로 격화하면서 일본 내 한국에 대한 강경론이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과 민영방송 TV도쿄가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1일까지 실시한 전화 여론조사 결과, 반도체 소재 3개 품목의 개별허가 전환과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우대국) 제외 등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 강화 조치를 지지한다는 응답은 67%로, 7월 26∼28일 조사 때보다 9%포인트 증가했다.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19%였고, 지난달 조사의 20%에서 1%포인트 감소했다.

지난달 조사에선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 강화에 대해 ‘말할 수 없다ㆍ모르겠다”, “어느 쪽이라고 할 수 없다”며 유보적인 태도를 보인 응답자가 22%였으나, 이번 조사에선 13%로 9%포인트 하락했다. 유보적인 태도를 보인 응답자 다수가 일본 정부의 조치를 지지한다는 쪽으로 돌아선 것이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내각 지지 여부와 상관 없이 한국에 대한 강경론은 다수였다. 내각 지지하는 응답자의 78%, 지지하지 않는 응답자의 60%가 수출 규제 강화를 지지했다.

이러한 경향은 한일관계에 대한 질문에서도 이어졌다. 일본 정부가 한국과의 관계에서 어떤 자세로 임해야 하는지를 묻는 질문에서 “양보할 정도라면 관계 개선을 서두를 필요가 없다”는 응답이 67%였고, “관계 개선을 위해 일본이 양보할 수밖에 없다”는 응답은 21%에 그쳤다. “관계 개선을 서두를 필요가 없다”는 응답은 내각을 지지하는 응답자에선 71%, 내각을 지지하지 않는 응답자에서도 63%를 차지했다.

아베 내각 지지율도 58%로 지난달 조사보다 6%포인트 상승했다. 반면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33%로 지난달 보다 5%포인트 하락했다.

아베 총리가 추진하고 있는 헌법 개정과 관련, “국회가 구체적인 논의를 해야 한다”는 응답은 77%, “논의할 필요가 없다”는 응답은 16%였다. 10월 예정된 소비세율 인상(8%→10%)에 대해서는 찬성 의견이 49%, 반대 의견이 44%였다. 지난달 미일 정상회담에서 발표된 미국산 농산물에 대한 관세 인하 합의에 대해서도 “긍정 평가한다”는 응답이 55%로 “평가하지 않는다”는 응답(32%)보다 많았다.

한편, 차기 총리에는 적합한 인물을 묻는 질문에는 ‘포스트 아베’로 꼽히면서 이달 개각에서 입각이 거론되고 있는 고이즈미 신지로(小泉進次郎) 중의원 의원이 29%로 가장 높았다. 이어 아베 총리(18%),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전 간사장(13%),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ㆍ고노 다로(河野太郎) 외무장관(각 6%) 순이었다.

도쿄=김회경 특파원 herme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