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아시아 일등국 위협받는 일본, 집단적 히스테리 한국에 분출”

알림

“아시아 일등국 위협받는 일본, 집단적 히스테리 한국에 분출”

입력
2019.08.13 04:40
4면
0 0

 [일본 지식인에 듣는 한일 갈등] <2> 시라이 사토시 교수 

 아베, 경제보복 차원을 넘어 동아시아 안보 틀 재조정 의도 

 친미 보수정권 유지되는 이상 한일 역사문제 근본 진전 어려워 

시라이 사토시 교수 제공.
시라이 사토시 교수 제공.

무분별한 경제 보복조치로 ‘한국 때리기’에 나선 일본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의 폭주를 일찌감치 예견한 책이 있다. 2013년 일본 지식사회를 뒤흔든 ‘영속(永續)패전론’이다. 2차 세계대전에서 무참히 패배한 일본이 지금까지도 패전을 부인할 수 있었던 건, 전승국 미국에 안보와 경제를 위탁하며 무한 종속되는 길을 택했기 때문이었다. 굴복의 대가로 얻은 것은 번영과 안정, 아시아에서의 맹주 자격이었다.

하지만 버블경제 붕괴와 2011년 동일본 대지진 이후 기묘한 전후 체제는 무너졌고, 대일본제국으로 회귀를 꿈꾸는 우익들이 급속도로 늘었다. 아베 정권이 탄생한 배경이다. 여기서부터 커다란 모순이 발생한다. 대일본제국 시절을 긍정하려면, 미국을 극복해야 하지만 일본의 기득권을 장악한 보수 세력들은 미국의 품을 떠날 자신도 없고, 그럴 처지도 못 된다. 그 결과 대미관계에서 좌절된 내셔널리즘의 스트레스를 아시아를 향해 분출하는 데 몰두할 것이란 게 책의 골자다.

과거의 만행을 인정하기는커녕 “우리는 절대 지지 않았다”고 몸부림 치는 일본 우익들의 속내를 정확히 분석하고 예측한 이 책의 저자는 시라이 사토시(白井聡ㆍ42) 교토세이카대 총합인문학과 교수다. 우경화하는 일본 사회의 민낯을 신랄하게 비판하며 아베 정권의 저격수로 떠오른 그를 이메일 인터뷰로 만났다.

그는 아베 정권이 한국에 적대 정책을 쏟아내는 이유로 “아시아 일등국에서 밀려났다는 불안감과 좌절감에서 집단적 히스테리를 부리고 있다”고 진단했다. 특히 일본의 대미 종속 구조를 지탱하는 한 축인 한반도 냉전 체제가 흔들리는 것을 극도로 꺼려 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문제는 이 같은 혐한(嫌韓) 정서가 일부 우익뿐 아니라 평범한 일본 시민들 사이에서도 널리 퍼져 있다고 그는 우려했다. 보수세력들이 자신들의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 미디어를 통해 혐한 정서를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다.

 ◇일본 우익 남북 화해에 경련적 반응 

-아베 정권이 강도 높게 ‘한국 때리기’에 나선 배경은 무엇인가.

“단기적 목적은 지지율이다. 일본 사회에 혐한 감정이 적지 않게 존재한다. 메이지 유신 이후 일본 사람들에겐 1945년 패전 이후에도 절대 깨지지 않는 명제가 하나 있다. ‘아시아의 일등국(선진국)은 일본뿐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감정에 비춰 보면, 한국은 영원히 일본의 동생으로 남아야 한다는 게 바탕에 깔려 있다. 하지만 현실에서 일본은 더 이상 아시아의 일등국이 아니다. 중국과 한국의 경제성장은 일본을 이미 넘어섰거나, 위협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집단적 히스테리 상태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세계 2위의 경제대국으로 부상한 중국에 대해선 강경 일변도로 대치하기 어렵다고 판단하고 스트레스의 배출구를 한국으로 정한 것이다.”

-아베 정권의 폭주는 어디까지 갈 것으로 보나.

“경제 보복 차원을 넘어 동아시아 지역의 안보 틀을 재조정하겠다는 의도가 깔린 것으로 보인다. 아베 총리 등 보수 우익 세력은 미국에 복종한 채 자신들의 기득권을 보장 받는 현재의 대미 종속 구조를 유지하는 게 최대 목표다. 이 체제를 유지하는 핵심 축은 한국전쟁으로 파생된 한반도 냉전이다. 그런데 최근의 남북 화해 분위기에 힘입어 한국전쟁이 종식될 흐름을 보이자 경련적 반응을 드러내고 있다. 한국전쟁은 끝나선 안 되고, 끝낼 것이라면 재개하는 편이 낫다라는 게 아베 정권의 속내다.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일본의 입장을 묻는다면, 한마디로 ‘화해하지마!’다. 그게 통하지 않는다면 경제 보복을 계속 하겠다는 심산이다.”

-미국은 한일 갈등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원칙적 입장만 내놓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과거사 등 한일 간에 불거진 역사 문제에 대해선 별로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모습이다. 그러나 한국전쟁의 종식은 트럼프 대통령이 힘을 쏟는 이슈다. 그의 야망을 실현하는 데 일본이 방해가 된다면, 아베 총리에게 매우 엄중한 태도를 취할 가능성도 있다고 본다. 트럼프 대통령은 아베 총리를 ‘보잘것없는 사람’으로 여긴다고 생각한다. 미국이 아베는 반항할 수 없다는 걸 잘 알고 있어 보인다.”

-일본 국민들은 아베 정권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아베 정권은 대체로 높은 지지율을 얻고 있지만 동시에 반(反) 아베를 외치는 국민들에겐 엄청난 혐오를 받고 있다. 지난 달 참의원 선거에서 자민당이 이기긴 했지만, 개헌을 발의할 수 있는 과반 의석 확보에는 실패했다. ‘아무도 승리하지 않았다’는 평가가 우세했다. 문제는 투표율이 50%를 밑돌고 있다는 사실이다. 많은 일본인이 정치에서 도피한 채 판단을 하지 않고 그저 ‘수탈’ 당하는 대로 살고 있다. 공민의식이 없으니 민주주의가 작동하지 않는 것이다.”

11일 서울 서대문구 서대문형무소 인근 대로변에 일본 아베 정권을 반대하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이 현수막들은 서대문지역 시민단체·노동조합·정당으로 구성된 '아베규탄서대문행동'이 설치했다. 연합뉴스
11일 서울 서대문구 서대문형무소 인근 대로변에 일본 아베 정권을 반대하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이 현수막들은 서대문지역 시민단체·노동조합·정당으로 구성된 '아베규탄서대문행동'이 설치했다. 연합뉴스

 ◇불매 단기적 압박 될 수 있으나 해결책 아냐 

-한국에선 일본 여행 자제,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장기화 하는 양상인데.

“관광객이 많이 줄어 규슈 지방 등이 심각한 타격을 입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일본 여행 보이콧이나 제품 불매운동은 일본 경제에 엄청난 손해를 가져올 것이다. 그러나 일본 재계가 아베 정권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낼 가능성은 극히 낮아 보인다. 그들 역시 친미 보수 정치 세력에 동조하고 있기 때문에 당장 경제적 손해를 입었다고 대항하지 못할 것이다. 그런 점에서 한국 국민들의 반일 경제 움직임이 단기적 압박은 될 수 있겠지만, 궁극적 해결책은 아니라고 본다. 양국 시민들 사이에 반목과 대립이 더욱 커지기만 할 것 같아 걱정이다.”

-한일 관계가 회복되기 위해서 역사 문제를 피할 수 없다.

“아베 총리와 같은 일본의 친미 보수정권이 계속 유지되는 이상 역사 문제에서 근본적 진전을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본다. 다행스러운 것은 이 체제가 타도되거나 스스로 붕괴할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점이다. 아베 정권은 견고해 보이지만 심하게 부패하고 있다. 아베 정권을 끌어내리기 위해선, 일본 시민들의 각성이 매우 중요하다. 패전을 직시하고, 과거에 대한 잘못을 사과하는 것이 시작이다. 역사 지배력을 잃은 권력은 머지않아 현실에서도 지배력을 잃고 말 것이란 점을 기억하자.”

-한일 양국 시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미래를 바꾸는 일은 양국 시민들에게 달려 있다. 한국에 대한 일본 시민들의 의식이 매우 빈약하다. 미디어가 ‘친일이냐, 반일이냐’의 프레임으로만 접근했기 때문인데, 상대국의 역사관에 대한 상상력을 발휘하는 게 필요하다. 한국 시민들은 매우 이성적이다. 그럼에도 내셔널리즘에 갇힐 우려는 상존한다. 그래서 늘 자기점검이 필요하다. 대립과 갈등의 역사를 깨트리기 위해선 양국이 공유할 수 있는 미래의 비전을 찾아 협력해 나가는 게 매우 중요하다. 한국과 일본의 국민이 아니라 세계 시민으로서 보편적 가치를 추구하는 데서부터 공감대를 찾아가야 한다.”

강윤주 기자 kkang@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