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우리말 톺아보기] ‘열병’의 발음

입력
2019.07.01 04:40
29면
0 0
가축방역 관계자들이 5월 31일 오후 강원 접경지역인 양구군의 한 양돈 농가에서 아프리카 돼지열병(ASF) 검사를 위해 돼지 채혈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가축방역 관계자들이 5월 31일 오후 강원 접경지역인 양구군의 한 양돈 농가에서 아프리카 돼지열병(ASF) 검사를 위해 돼지 채혈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아프리카 돼지 열병이 지난해 8월 중국에서 발생해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시아와 북한까지 확산되면서 국내 돼지 농가에도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그런데 ‘아프리카 돼지 열병’에서 ‘열병’의 표준 발음은 ‘[열뼝]’이 아닌 ‘[열병]’으로 되어 있다. ‘열병’처럼 ‘병’ 앞에 ‘ㄹ’ 받침이 있는 ‘술병’, ‘조울병’, ‘간질병’, ‘고질병’ 등의 단어들은 모두 ‘병’을 ‘[뼝]’으로 된소리 발음을 하는 데 비해 ‘열병’만은 ‘[열병]’으로 표기대로 발음을 하는 것이다.

표준 발음은 표준어로 규정된 단어들의 실제 발음을 따라 정해지게 되는데, ‘열병’은 ‘술병’, ‘조울병’, ‘간질병’, ‘고질병’ 등과 같은 음운 조건을 가진 단어지만 ‘열병’의 실제 발음이 [열병]이기 때문에 표준 발음을 ‘[열병]’으로 정하게 되었다.

그런데 이처럼 같은 음운 조건을 가진 단어인데도 표준 발음이 서로 다를 경우 언중들이 발음을 할 때 혼란을 겪을 수 있다. ‘병’ 앞에 ‘ㄴ’ 받침이 있는 ‘눈병’, ‘선천병’, ‘고산병’, ‘광견병’ 등의 단어들은 모두 ‘병’을 ‘[뼝]’으로 된소리 발음을 하지만 ‘조현병’은 ‘[조현병]’으로 표기대로 발음하고, ‘병’ 앞에 ‘ㅇ’ 받침이 있는 ‘냉방병’, ‘성병’, ‘고공병’ 등의 단어들도 모두 ‘병’을 ‘[뼝]’으로 된소리 발음을 하지만 ‘시령병(時令病: 때에 따라 유행하는 전염성 질환)’은 ‘[시령병]’으로 표기대로 발음하는 것처럼 ‘병’으로 끝나는 병명들의 표준 발음이 단어에 따라 각각 다르다 보니 발음에 혼란이 생기는 것이다.

따라서 ‘열병’, ‘조현병’, ‘시령병’ 등의 실제 발음이 어떠한지를 조사하여 다른 병명들과 같이 표준 발음을 ‘[뼝]’으로 통일할 필요가 있다.

유지철 KBS 아나운서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