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한국직무능력평가연, ‘AI, 과연 인간을 평가할 수 있는가’ 주제로 국회 정책토론회 공정채용 방향성 제언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한국직무능력평가연, ‘AI, 과연 인간을 평가할 수 있는가’ 주제로 국회 정책토론회 공정채용 방향성 제언

입력
2023.11.17 10:15
0 0

AI 언택트 채용 토론회에서 인공지능 채용의 현주소와 AI학습으로 인한 평가의 신뢰성 언급

㈜한국직무능력평가연구소(이하 직능연)는 지난 8일 국회 제2소회의실 열린 ‘AI 언택트 채용, 모멘텀 맞은 대한민국 언택트 채용 국회토론회’에 메인 토론 패널로 초청받았다고 밝혔다. 국민의 힘 윤창현·윤주경 의원실과 한국경제TV가 공동으로 주최한 이날 토론회는 비대면 온라인 채용의 현주소와 발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직능연은 HR 전문가의 입장에서 대한민국 AI 언택트 채용의 현주소와 AI의 학습으로 인한 가치판단이 공정한 채용평가 활용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심도 있는 토론을 진행했다.

우원식 직능연 대표는 토론에서 “채용평가는 그 무엇보다 공정성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고 언급하며 “최근 언택트 채용시장에서 인공지능(AI)기술의 활용범위가 증가하고 있지만 검증되지 않은 AI의 판단을 보조적 도구가 아닌 전적으로 신뢰하고 활용하는 것은 아직 시기상조”라고 했다.

이어 “인간이 평가할 수밖에 없는 비언어적 행동과 조직에 맞는 지원자의 태도 (Attitude)가 AI 개발사의 학습 알고리즘 기준으로 판단되는 것이 우려스럽다”며 “지원 자의 고유한 역량과 각 기업의 조직문화에 필요한 인재를 평가하는 전략과 가치판단의 영역은 여전히 인간 고유의 몫”이라고 강조했다.

토론회에서 직능연은 △AI 비대면 치팅방지 시험 솔루션 △채용평가관리 솔루션 △다면 평가 솔루션 △인적성검사 시스템 등 기업이나 기관의 채용 관련 온오프라인 서비스를 운영한 노하우와 문제점을 바탕으로 평가 본질의 양면성을 부각하는 데 집중했다.

아울러 정통 HR 비즈니스 기반에서 HR TECH 기업으로 지속해 도약하고 있는 기업 비전을 제시하고 언택트 시대의 혁신적이며 올바른 채용시장 선도를 위해 적극적인 저변 확대 의지를 함께 다졌다.

한국직무능력평가연구소는 2018년 설립, 채용 및 조직/인사평가, 채용솔루션, HR 컨설팅 등을 기반으로 HR Tech 기업으로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다. '생체인식 기반의 부정행위 검출 방법'의 특허등록 등 혁신적인 기술과 성장성을 인정받아 신용보증기금의 혁신 스타트업 보증지원과 금융권 기술 등급 T-5를 획득했고 최근 고용노동부 주 관 '공정 채용 우수사례 경진대회'의 수상을 통해 공정 채용의 문화확산과 실천에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