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동화기업, 내구성·내수성 갖춘 '구조용 파티클보드' 국산화 성공

알림

동화기업, 내구성·내수성 갖춘 '구조용 파티클보드' 국산화 성공

입력
2023.05.31 14:10
수정
2023.05.31 14:24
13면
0 0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과 공동 연구
목조 주택용 건축 재료 국산화 성공

동화기업이 개발한 목조 주택용 구조용 파티클보드. 동화기업 제공

동화기업이 개발한 목조 주택용 구조용 파티클보드. 동화기업 제공


동화기업이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과 개발한 목조 주택용 건축 재료인 '구조용 파티클보드'의 제조 방법에 대한 특허를 출원했다고 31일 밝혔다.

구조용 파티클보드는 나무를 잘게 부숴 만든 목재칩을 열과 압력으로 압축해 만든 목질 판상 제품이다. 주로 목조 주택의 바닥, 벽, 지붕을 덮는 재료로 쓰인다. 동화기업과 국립산림과학원은 2020년 업무 협약을 맺고 친환경 주택 공급 활성화 및 목질 보드류 부가 가치 증진을 위한 연구 개발에 힘써 왔다.

그 결과 성능 부분에서 이전보다 뛰어난 구조용 파티클보드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구조용 파티클보드는 다른 수입산 배향성 스트랜드보드 제품군과 비교할 때 강도는 물론 삶음 박리, 습윤 시 휨강도 등 내수성이 강해 사계절이 뚜렷하고 장마가 긴 우리나라 기후 환경에서 안정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또 습기와 곰팡이에 강하고 내구성도 갖췄다. 동화기업 자체 설비를 통해 현재 임시 생산을 마쳤으며 대량생산 준비도 끝냈다.

지금까지 국내 목조 건축물의 덮개 재료는 대부분 배향성 스트랜드보드(Oriented Strand Board)를 사용했지만 국내에는 생산 시설이 없어 모든 수량을 해외 수입에 의존해 왔다. 동화기업이 개발한 구조용 파티클보드로 목조 주택용 건축 재료 국산화에 성공하면서 앞으로는 수입산 배향성 스트랜드보드가 국산 제품으로 대체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정수 동화그룹 중앙연구소장은 "이번 구조용 파티클보드 개발은 목질 보드 시장을 가구재 및 내장재에서 건축용 자재까지 확장해 나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기술 국산화와 목재 산업 활성화를 위해 정부 및 학계와 지속적으로 협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나주예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