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출판협회 "알라딘 전자책 유출은 출판 산업 근간 흔들 사건"

알림

출판협회 "알라딘 전자책 유출은 출판 산업 근간 흔들 사건"

입력
2023.05.30 18:53
수정
2023.05.30 18:58
0 0
전자책 단말기. 리디 제공

전자책 단말기. 리디 제공

대한출판문화협회는 최근 알라딘의 전자책 유출과 관련해 30일 성명을 내고 "이번 전자책 탈취는 출판 산업의 근간을 뿌리째 흔들 수 있는 사건"이라고 밝혔다. 출판협회는 "무한 복제가 가능하고 시공간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점에서 전자책 파일 유출은 종이책을 도둑맞는 것과는 차원이 다르다"며 "만약 탈취된 파일이 추가로 유출된다면 출판계로서는 상상조차 하기 싫은 재앙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내 3대 온라인 서점 가운데 한 곳인 알라딘은 최근 전자책 일부가 유출된 사실을 확인하고, 한국저작권보호원과 경찰청 사이버수사국에 신고 및 수사를 의뢰한 상태다. 조사 결과 5,000여 종의 전자책이 3,200여 명이 모여 있던 텔레그램 오픈채팅방에 유출된 사실을 저작권보호원이 확인했다고 출판협회는 전했다. 저작권보호원과 경찰은 추가 피해 여부를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출판협회는 "출판계와 독자들의 신뢰로 성장한 알라딘은 그 신뢰에 답해야 하지만 알라딘은 지금도 전자책 보안 상태에 대해 명확한 해명을 내놓고 있지 않다"며 "알라딘은 사운을 걸고 이 사태를 조기에 수습하기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와 관련 알라딘 관계자는 "수사 중인 사안이라 해커의 요구나 정확한 피해 규모 등은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해커로 추정되는 인물은 지난 16일 알라딘 전자책 상당수를 유출했다고 일부 인터넷 게시판에서 주장했으며 알라딘은 이에 대해 전자책 디지털 콘텐츠 무단 사용을 제한하는 DRM(Digital Rights Management) 기술이 적용되지 않은 책 일부가 유출됐다고 밝힌 바 있다.

정지용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