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경찰, 박지원·서훈 '채용비리' 혐의 자택 압수수색

알림

속보 경찰, 박지원·서훈 '채용비리' 혐의 자택 압수수색

입력
2023.05.24 09:41
수정
2023.05.24 10:51
0 0

국정원장 재임 때 채용 개입... 직권남용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왼쪽 사진)과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뉴시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왼쪽 사진)과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뉴시스

경찰이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과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의 ‘채용 비리’와 관련한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두 사람이 국정원장으로 일할 때 산하 기관 측근 채용에 개입한 혐의다.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24일 오전 박 전 원장과 서 전 실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해 업무 자료를 확보했다.

이들은 국정원장 재임 기간 산하 기관인 국가안보전략연구원(전략연)에 측근 취업을 청탁한 혐의(직권남용)를 받는다. 서 전 실장은 2017년 8월 기준에 미달한 A씨를 전략연 연구기획실장으로 채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그가 전략연 인사 복무규칙 변경을 지시한 뒤 바뀐 규칙을 근거로 A씨를 채용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A씨는 최근 전략연 공금 등을 횡령한 혐의가 포착돼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법원에서 기각됐다.

박 전 원장에게는 2020년 8월 자신의 보좌진 출신 인사 2명을 서류심사와 면접 등 정당한 추천 절차 없이 전략연 연구위원으로 채용한 혐의가 적용됐다.

국정원은 최근 문재인 정부 때 인사업무를 자체 감사한 결과, 두 사람이 직원 채용에 부당하게 개입한 정황을 파악하고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도형 기자

관련 이슈태그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