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재용 회장, 글로벌 제약사 CEO와 연쇄 회동…"제2의 반도체 신화 구현하자"

알림

이재용 회장, 글로벌 제약사 CEO와 연쇄 회동…"제2의 반도체 신화 구현하자"

입력
2023.05.07 13:00
수정
2023.05.07 13:45
13면
0 0

J&J·BMS·바이오젠 등 5개사 만나 협력 확대
"반도체 성공 DNA를 바이오 신화로 이어가자"

이재용(왼쪽) 삼성전자 회장이 2021년 11월 미국 플래그십 파이어니어링 본사에서 누바 아페얀(Noubar Afeyan) 모더나 공동 설립자 겸 이사회 의장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이재용(왼쪽) 삼성전자 회장이 2021년 11월 미국 플래그십 파이어니어링 본사에서 누바 아페얀(Noubar Afeyan) 모더나 공동 설립자 겸 이사회 의장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전 세계 주요 제약회사 최고경영자(CEO)들과 만나 바이오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했다.

7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이 회장은 세계 최대 바이오클러스터인 미국 동부에서 ①호아킨 두아토 J&J CEO ②지오반니 카포리오 BMS CEO ③누바 아페얀 플래그십 파이어니어링 CEO ④크리스토퍼 비에바허 바이오젠 CEO ⑤케빈 알리 오가논 CEO와 각각 만나 바이오 사업 경쟁력 강화 및 신사업 발굴을 위해 힘을 모을 방안을 얘기했다.

J&J는 창립 140여 년의 역사를 가진 글로벌 최고 수준의 제약사로 삼성의 주요 고객이다. BMS는 2013년 삼성에 의약품 생산을 처음 맡기면서 삼성의 바이오 사업이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플래그십의 누바 아페얀 CEO는 모더나 공동 설립자로 삼성과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 생산 계약을 통해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에 함께 이바지했다. 양사는 또한 유망 바이오 벤처 발굴 및 육성에도 함께 힘을 쏟고 있다.

더불어 바이오젠은 삼성바이오로직스와 합작해 삼성바이오에피스를 세웠으며 지난해 바이오에피스 지분을 모두 삼성에 매각했지만 삼성의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유럽 지역 유통과 판매를 맡는 등 현재도 긴밀한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다.

바이오산업은 생산기술과 연구개발(R&D) 역량은 물론 장기 협업을 위한 신뢰와 평판 구축이 필수적이며 진입 장벽이 높다. 이에 이 회장이 직접 주요 제약사 리더들과 만나면서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데 매진하고 있다.

이 회장은 일찍부터 바이오산업을 제2의 반도체로 삼고 과감한 투자를 단행해 왔다. 2011년 설립된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사업 시작 10년 만에 글로벌 위탁개발생산(CDMO) 시장에서 독보적 1위로 올라섰다. 지난해 10월 이 회장은 삼성바이오로직스 송도캠퍼스 제4공장 준공식에 참석해 앞으로 10년 동안 바이오 사업에 7조5,000억 원을 추가 투자하고 4,000명 이상을 신규 채용해 '바이오 초격차'를 완성한다는 비전을 내놓았다.

이 회장의 이 같은 폭넓은 글로벌 네트워크는 삼성 바이오 사업이 주요 제약사와의 협업을 확대하며 미래 성장동력을 창출하는 지렛대 역할을 할 것으로 평가된다. 이 회장은 제약사와의 미팅 후 북미 판매법인 직원들을 만나 글로벌 공급망 현황을 점검하고 격려하는 자리에서 "출발점은 중요하지 않다. 과감하고 끈기 있는 도전이 승패를 가른다"며 "반도체 성공 DNA를 바이오 신화로 이어가자"고 강조했다.

안하늘 기자

관련 이슈태그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