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소아과 개원의 단체 "낮은 수가로 경영난 심각, 폐과 선언"

알림

소아과 개원의 단체 "낮은 수가로 경영난 심각, 폐과 선언"

입력
2023.03.29 18:38
수정
2023.03.29 18:43
0 0

소청과의사회 회장 "낮은 진료비로 수입 적어 폐과 선언"
복지부 "매월 상황 점검 중, 국민 체감할 보완책 마련"

임현택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회장이 29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열린 소아청소년과 폐과와 대국민 작별인사 기자회견에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뉴스1

임현택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회장이 29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열린 소아청소년과 폐과와 대국민 작별인사 기자회견에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뉴스1

소아·청소년과 개원 의사단체가 29일 병원 운영이 불가능할 정도로 수입이 감소하고 있지만, 정부의 지원책이 충분하지 않다며 '폐과'를 선언했다. 보건복지부는 이에 긴급대책반을 구성하고 진화에 나섰다.

임현택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회장은 이날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회관에서 '소아청소년과 폐과와 대국민 작별 인사'란 현수막을 걸고 기자회견을 열었다. 저출산으로 수요가 계속 급감하고 있지만, 수가 인상 등 실효성 높은 대책이 나오지 않고 있다며 강경 대응에 나선 것이다.

임 회장은 "지난 5년간 소아청소년과 의원 662개가 경영난으로 폐업했는데도 유일한 수입원인 진료비는 30년째 동결"이라며 "지난 10년간 소아청소년과 의사들의 수입이 28%나 줄어들어 병원을 더는 운영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소아청소년과는 이른바 돈이 되는 비급여 항목이 거의 없고, 진료비가 낮아 동네 병·의원 소청과가 붕괴 위기를 맞았다는 게 이들의 입장이다.

복지부는 지난달 소아청소년과 공백 사태를 막겠다며 중증 소아 환자를 담당하는 어린이 공공진료센터와 24시간 소아 환자를 대응할 소아전문응급의료센터를 확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임 회장은 이에 대해 "가장 큰 문제는 소아청소년과 의사 공백으로 진료 시스템이 돌아가지 않는 것인데, 복지부는 엉뚱하게 시설 확충을 해결책으로 내세웠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긴급대책반을 구성하기로 했다. 복지부는 소아청소년과의사회 기자회견 이후 입장문을 내고 "국민의 소아의료 이용에 피해가 가지 않게 긴급대책반을 구성해 상황을 점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소아청소년과학회, 지역사회 병의원과 소통하며 매달 소아과·필수의료 개선책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게 보완책을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류호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