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최대 100년 무상 임대 혜택 레고랜드… "방문객 수·고용인원 밝혀라"

알림

최대 100년 무상 임대 혜택 레고랜드… "방문객 수·고용인원 밝혀라"

입력
2023.03.23 15:00
20면
0 0

시민단체, 재개장 앞두고 압박 성명
"혈세 등 혜택받아 정보 공개가 마땅"
레고랜드 "글로벌 지침, 공개 어려워"

지난해 5월 오전 강원 춘천시 레고랜드코리아 리조트 정문이 입장객들로 붐비고 있다. 춘천= 연합뉴스

지난해 5월 오전 강원 춘천시 레고랜드코리아 리조트 정문이 입장객들로 붐비고 있다. 춘천= 연합뉴스

강원 춘천시 의암호에 자리한 레고랜드 테마파크 재개장을 앞두고 시민단체가 구체적인 방문객 수와 고용인원 공개를 촉구했다.

사단법인 강원평화경제연구소는 23일 성명서를 내고 "테마파크 방문객 현황은 생산유발효과 등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 기초자료임에도 레고랜드 측이 이를 전혀 공개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레고랜드는 강원도민의 자산인 도유지인 중도를 최대 100년 동안 무상 임대하고 수천억 원의 혈세가 들어간 만큼, 반드시 수치를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달 초 춘천시 등이 통신사 빅데이터 자료를 토대로 지난해 레고랜드 테마파크를 찾은 방문객을 65만여 명으로 추산하자, 레고랜드 측은 "(운영 주체인) 멀린엔터테인먼트 글로벌 지침에 따라 방문객 수치를 공개하지 못하지만 해당 수치를 상회한다"고 반박했다.

지난해 레고랜드 개장 전 강원도가 밝힌 5,909억 원 생산유발 효과와 연간 8,938명 직간접 고용 창출 등 장밋빛 전망도 도마에 오르고 있다. 지역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지난해 비정규직 위주로 채용이 이뤄졌고, 이마저도 지난 1월부터 3개월 가까이 테마파크가 임시휴장에 들어가 안정적인 고용이 지속되지 않았다"는 주장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까지 장밋빛 전망을 띄웠던 강원도 역시 테마파크 개장 이후 고용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 강원평화경제연구소는 "필요할 때는 글로벌 스탠더드를 내세우면서도 정작 필요한 자료 공개와 내용은 글로벌 운영지침이라 밝히지 않는 고무줄 경영이 이젠 믿기지 않는 현실이 됐다"며 "강원도와 춘천시는 레고랜드 측이 방문객과 고용에 대해 믿을 수 있는 조치를 하기 전까지 협력과 지원을 중단해야 한다"고 압박 수위를 높였다.

이에 대해 레고랜드코리아 관계자는 이날 "전 세계에서 영업 중인 테마파크에 대한 지침이라 방문객 수는 공개할 수 없지만, 재개장을 준비하며 사무실과 현장에서 일할 850여 명을 채용했다"며 "영업수지가 좋아지면 고용인원을 늘릴 것"이라고 말했다. 레고랜드 테마파크는 겨울철 임시휴장을 마치고 24일 다시 문을 연다. 테마파크 측은 "앞으로 적극적인 투자와, 지역사회와 상생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춘천= 박은성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