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부실 감사' 논란 광주광역시 감사위원장 임기 연장

알림

'부실 감사' 논란 광주광역시 감사위원장 임기 연장

입력
2023.03.20 17:23
0 0
광주광역시 감사위원회

광주광역시 감사위원회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다음 달 초 임기가 끝나는 이갑재 광주시 감사위원장의 임기를 1년 연장하자 설왕설래가 이어지고 있다. 최근 광주시 감사위원회가 일반 택시 선진화 사업(2단계)을 둘러싸고 부실 감사 논란에 휩싸인 상황에서 책임자 임기를 연장해 주는 게 적절한 것이냐는 뒷말이 적지 않다.

광주시는 다음 달 7일 임기가 만료되는 이 감사위원장 임기를 1년 연장했다고 20일 밝혔다. 이 감사위원장의 임기 연장은 이번이 두 번째다. 광주시는 감사위원장 임기(2년)를 업무 능력과 성과에 따라 총 5년 이내에 연장할 수 있다. 감사원 부이사관 출신인 이 감사위원장은 민선 7기인 2020년 4월 당시 이용섭 광주시장에 의해 임명됐다가 지난해 한 차례 임기가 연장됐다. 강 시장은 신임 감사위원장을 물색했지만 마땅한 적임자를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위원장 임기 재연장 소식이 알려지자 시청 주변에선 곱지 않은 시선이 감지된다. 광주 지역 시민단체인 참여자치21이 광주시 일반 택시 선진화 사업에 대한 감사위원회의 부실 감사를 지적하며 감사실 관계자 문책과 감사위원회 혁신을 촉구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부패 방지 및 청렴 업무 수행, 공직 기강 확립 등 감사위원회 업무를 총괄 수행하는 감사위원장이 부실 감사 시비의 중심에 서면서 그 책임에서 예외일 수 없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광주시정 전반에 대한 대시민 신뢰도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할 감사위원장이 향후 제 역할을 할 수 있겠느냐는 우려도 나온다.

참여자치21이 이날 일반 택시 선진화 사업 부실 감사 논란과 관련한 광주시 감사위원회 해명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반박하면서 불씨를 키웠다. 광주시 감사위원회로선 혹을 떼려다 혹을 붙인 격이다. 참여자치21은 "감사위원회는 자신들의 잘못을 감추기 위해 서류까지 꾸민 공무원들에 대해 중징계하고, 이 사업의 부정 전반에 걸쳐 수사해 달라고 수사의뢰 했어야 했다"며 "감사위원회의 이 부실한 결정이 이미 사건을 덮고 관련자들을 봐줄 것을 목적으로 답을 정해 놓고 감사가 진행된 것은 아닌지 의심이 든다"고 직격했다.

안경호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