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손 떨려도 밤하늘 사진 OK"…삼성전기, 스마트폰 '눈'에 힘줬다

알림

"손 떨려도 밤하늘 사진 OK"…삼성전기, 스마트폰 '눈'에 힘줬다

입력
2023.03.20 15:30
0 0

흔들림 보정 성능 두 배 향상, 스마트폰 중 최고
어두운 곳에서 더욱 선명한 사진 촬영 가능

삼성전기 2억 화소용 OIS 카메라모듈. 삼성전기 제공

삼성전기 2억 화소용 OIS 카메라모듈. 삼성전기 제공


카메라 성능이 스마트폰을 선택하는 주요 기준이 되면서 더욱 또렷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카메라 모듈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삼성전기는 흔들림 보정 기능을 강화해 밤에도 높은 품질의 화질을 구현하는 카메라 모듈을 개발해 시장 공략에 나섰다.

삼성전기는 20일 흔들림 보정 기능이 두 배 이상 좋아진 2억 화소급 카메라 모듈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손떨림 보정 각도가 3.0도로 기존 제품의 보정 각도 1.5도보다 우수하다. 현재 출시된 광학식 손떨림 보정(OIS) 기능이 있는 스마트폰 중 세계 최고 수준으로 최근 선보인 갤럭시 S23에도 삼성전기의 모듈이 들어 있다.

보정 각도란 사진 촬영 시 발생하는 흔들림 정도를 각도로 환산했을 때 선명한 사진 촬영이 가능한 범위를 의미하며, 보정 각도가 클수록 큰 떨림을 보정해 준다. OIS 기능이 들어있는 카메라는 사용자가 움직이면서도 사진 및 동영상을 안정적으로 찍을 수 있고 빛 노출 시간이 길어지는 어두운 환경에서 멀리 있는 피사체를 선명하게 찍을 수 있다.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드론 카메라나 자율주행용 카메라에도 쓰일 것으로 기대된다.

OIS의 보정 각도를 두 배 늘리기 위해서는 렌즈를 이동시키는 구동 거리도 두 배 가까이 증가해야 하고, 구동에 필요한 부품 수도 많아져 모듈 크기가 커져야 한다. 삼성전기는 구동 거리는 늘리면서 카메라 모듈 크기는 기존 제품과 비슷한 수준으로 최소화해 '카툭튀 (카메라 툭 튀어나옴)' 문제를 해결했다.

2억 화소급의 초고화소 이미지 센서는 픽셀 수가 늘어나면 저조도에서 많은 빛을 모을 수 있도록 대구경의 밝은 렌즈 설계가 뒷받침돼야 한다. 삼성전기는 대구경 렌즈를 마이크로미터(100만 분의 1미터) 단위로 정밀하게 구동하기 위해 고감도 센서를 적용해 내구성과 정확성을 확보했다. 또 소비 전력도 줄여 배터리 소모를 최소화했다.

이태곤 삼성전기 광학통신솔루션 사업부장 부사장은 "최근 플래그십 스마트폰 중심으로 고화소 센서, 동영상 기능 고도화 등 카메라 모듈의 스펙이 향상돼야 한다는 요구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삼성전기는 핵심 부품을 직접 설계·제작하는 독자 기술력을 보유한 유일한 회사로 고객이 원하는 차별화된 제품을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안하늘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