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①풍부한 데이터 ②컴퓨팅 인프라 ③기업에 도움 주는 규제...한국형 GPT 위해 필요한 것들

알림

①풍부한 데이터 ②컴퓨팅 인프라 ③기업에 도움 주는 규제...한국형 GPT 위해 필요한 것들

입력
2023.03.09 07:30
12면
0 0

정부, 이달 중 초거대AI 산업 정책방향 발표
기업들은 데이터 확보 및 컴퓨팅 인프라 지원 요구
산업 육성 위한 규제도 필요하다고 지적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데이터를 확보하는 데 투자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큰돈을 들였지만, 정부가 나서준다면 생태계 조성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양승현 SK텔레콤 최고기술경영자(CTO)


지난해 말 오픈 인공지능(AI)이 생성 AI 서비스 '챗GPT'를 출시한 이후 전 세계 주요 기업들이 AI 시장의 주도권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다. AI 시대로의 변화를 제대로 읽지 못하고 대응하지 못할 경우 야후나 엠파스 등 수많은 검색 엔진처럼 역사 속으로 사라질 수 있다는 위기감에서다. 국내 기업들도 오픈 AI,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메타 등 글로벌 빅테크와의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으려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앞으로 펼쳐질 AI 생태계를 해외 기업에 내주지 않기 위해선 기업 혼자 뛰어서는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8일 오후 경기 성남시 판교 카카오 아지트에서 '인공지능 최고위 전략대화'를 열었다. 과기정통부가 이달 중 초거대 AI 산업 정책 방향을 발표하기 앞서 관련 기업, 학계의 의견을 듣고자 마련한 자리였다. 여기서는 ①데이터 확보 문제 ②컴퓨팅 인프라 지원 ③생태계 확대를 위한 규제 방안을 다뤘다.



"단일 기업, 스타트업 차원서 빅데이터 확보 한계"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양 CTO는 "데이터는 꾸준히 업데이트돼야 하고 관련해서 투자를 계속해야 한다"라며 "정부가 구축한 'AI 허브'에도 초거대 AI 모델을 공부시킬 만한 데이터는 충분치 않다"고 지적했다.

이세영 뤼튼테크놀로지 대표도 "챗GPT 같은 대화형 AI를 만들려면 사용자의 피드백 데이터와 명령어를 이해할 수 있는 데이터셋이 필요하다"며 "단일 기업이나 스타트업이 확보하기에는 한계가 뚜렷하다"고 말했다.

초거대 AI를 돌리기 위한 컴퓨팅 인프라도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수많은 기업들이 AI에 뛰어들면서 개당 1만 달러에 달하는 엔비디아의 'A100' 그래픽처리장치(GPU)를 사는 데 몇 달을 기다려야 할 정도다. 챗GPT 같은 경우 A100이 1만여 개가 쓰였다.



"한국형 AI 반도체 개발·채용 기업 모두 인센티브 필요"

AI 반도체. SK텔레콤 제공

AI 반도체. SK텔레콤 제공


심지어 배경훈 LG AI연구원장도 "우리도 GPT3보다 큰 규모의 3,000억 개의 파라미터(매개변수)를 구축했는데 상용 단계에서 컴퓨팅 비용이 너무 많이 든다는 걸 알았다"며 "컴퓨팅 인프라를 보다 경량화 한 모델로 만들려면 학계와 협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국내 스타트업이 개발하는 AI 전용 반도체를 키우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 AI 반도체가 글로벌 기업과 수준 차이는 있지만 빠르게 추격 중"이라는 배 원장은 "정부가 이를 만든 업체와 쓰는 기업에게 인센티브를 주면 컴퓨팅 인프라 확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AI 서비스가 빠르게 확산하는 만큼 관련 규제 논의도 활발하다. 기업들은 새로운 시도를 도와줄 수 있는 방향의 규제 도입을 주문했다. 양 CTO "미국에서는 최근 생성 AI 업체에 대한 저작권 관련 소송이 이어지는데 우리도 곧 그런 문제에 닥칠 것"이라며 "수익을 서로 공유한다 등 정부가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줄 경우 기업에서 연구개발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민관의 역량을 총결집해서 국가적 대응력을 높여야 한다"며 "관계 부처와 함께 초거대AI 산업 정책 방향을 발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안하늘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