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수만 손 들어준 법원... "카카오, SM 신주 취득 금지" 가처분 인용

알림

이수만 손 들어준 법원... "카카오, SM 신주 취득 금지" 가처분 인용

입력
2023.03.03 18:24
수정
2023.03.03 18:45
N면
0 0

SM 신주발행 금지... 카카오의 인수전 참여 '적신호'
하이브?SM 결합하면 소속 가수 IP 확보에 나설 듯

서울 성동구 SM엔터테인먼트 본사 전광판. 연합뉴스

서울 성동구 SM엔터테인먼트 본사 전광판. 연합뉴스


법원이 카카오 상대 유상증자·전환사채 발행을 막아달라며 제기된 가처분 신청에 대해 이수만 전 SM총괄 프로듀서의 손을 들어줬다. SM 지분 9.05%를 취득하려던 카카오의 움직임이 제동이 걸리면서 치열한 SM 인수전에서 최대 주주인 하이브가 유리한 고지에 서게 됐다.

서울동부지법 민사합의21부(김유성 수석부장판사)는 3일 이 전 총괄이 SM을 상대로 낸 신주 및 전환사채 발행 금지 가처분에 대해 인용 결정을 내렸다. 하이브는 지난달 이 전 총괄의 지분 14.8%를 사들인 데 이어 SM 발행주식의 최대 25.0%를 사들이려는 공개매수를 시도했다. 공개매수 마감일인 지난 1일 주가가 하이브 매수가 12만 원을 웃돌면서 하이브가 충분한 물량을 확보했는지는 불확실하지만 이날 가처분 신청 인용으로 사실상 보유지분이 없는 카카오와의 인수전에서 유리한 고지에 올랐다. 하이브는 지분 경쟁에서 앞서게 된 만큼 이 기세를 몰아 이달 말 주주총회에서 안정적인 경영권을 확보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하이브와 SM이 결합한 역대급 공룡 엔터테인먼트가 탄생하면 이들만의 독보적인 콘텐츠가 등장할 것이라고 전망한다.

소속 가수 IP 확보 집중… 자체 콘텐츠 생산 본격화

하이브와 SM의 공통점은 대체불가한 지식재산권(IP) 확보에 집중해왔다는 점이다. 하이브는 세계적인 그룹으로 성장한 방탄소년단(BTS)을 내세워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가치를 높여왔다. SM 역시 그룹 NCT를 중심으로 '세계관'을 만들어내거나 ‘광야’라는 가상공간을 구축하는 등 자사 고유의 IP를 확장하려는 데 힘을 기울였다.

특히 2차 IP 산업 확장에 성공한 경험이 있는 하이브가 SM의 약점을 보완할 것으로 보인다. 하이브는 최근까지도 그룹 르세라핌의 세계관을 투영한 애니메이션, 투모로우바이투게더(TXT) 서사를 반영한 영화 제작에 나서는 등 다양한 2차 IP 발굴에 성공했다. 성상민 대중문화평론가는 “하이브는 방탄소년단 IP를 활용해 게임, 웹툰 등 2차 콘텐츠를 가공해 성공시킨 경험이 있다”며 “각종 메타버스 세계관을 구축한 것에 비해 정작 2차 IP 산업을 활발하게 개발하지 못한 SM의 약점을 보완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팬덤 비즈니스 위주로… 대중성 외려 약화될 우려도

다만 일각에서는 이런 산업 변화가 대중과의 거리를 멀게 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2차 IP 산업은 1차 IP 산업보다 더욱 ‘팬덤 비즈니스’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이다. 굿즈(MD) 및 2차 가공물의 주된 소비층 중에는 글로벌 팬층이 일반 대중에 비해 훨씬 많다. 김진우 써클차트 수석연구원은 “업계에서는 멜론 차트 등 내수시장 성과보다는 글로벌 팬덤 확장이 수익성 제고에 더 도움이 된다는 판단이 지배적"이라며 “국내 대중의 정서를 고려하지 않는 신규 아티스트 발굴이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최은서 기자
장수현 기자

관련 이슈태그

제보를 기다립니다

silver@hankookilbo.com으로 제보해주시면 됩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