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한 총리 "난방비 등 공공요금 인상 억누르는 것은 포퓰리즘"

알림

한 총리 "난방비 등 공공요금 인상 억누르는 것은 포퓰리즘"

입력
2023.01.30 09:21
수정
2023.01.30 10:07
0 0
한덕수 국무총리가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한덕수 국무총리는 30일 가스비 급등으로 인한 '난방비 대란'과 관련해 "시장에 맞서 장기간 조정해야 할 가격을 조정하지 않고 억누르는 것은 우리 경제에 악영향을 끼치는 포퓰리즘 정책에 다름 아니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한파와 가스비 등 공공요금 인상이 겹쳐 국민들께서 느끼시는 고통에 마음이 무겁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 정권에서 가스요금 인상을 억제하는 등 '에너지 포퓰리즘' 정책으로 현 정권에 공공요금 인상 부담을 떠넘겼다는 여권의 주장에 동조한 것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난방비 문제와 관련한 사회적 약자 대상 에너지 바우처 지원 확대에 관한 안건이 의결됐다.

한 총리는 "올해는 작년도 물가 인상에 대응하기 위해 급속히 추진할 수밖에 없었던 금리 인상의 충격이 나타나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이럴 때일수록 조정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는 사회적 약자를 위해 최선의 보완책을 마련하는 데 온 힘을 기울여야겠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 운영을 위해 불가피하게 공공요금을 인상할 수밖에 없는 경우, 국민 부담을 덜어드리는 노력과 함께, 부담 증가에 따라 국민들께서 취할 수 있는 대안에 대한 정보도 충분히 제공해 사전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덧붙였다.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조치 이후 개최된 첫 회의인 만큼 코로나19 방역 수칙 실천에 대한 당부도 이어졌다. 한 총리는 "아직 코로나의 위험에서 완전히 벗어난 것은 아니다"며 "감염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의료기관이나 대중교통 등에서는 마스크 착용 의무가 당분간 유지된다"고 말했다. 특히 "어르신 등 고위험군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위험하다고 판단되는 장소에서는 언제든지 마스크를 착용해주시기를 권고드린다"며 "백신 접종과 일상 속 방역 수칙 실천에도 계속해서 동참해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민순 기자

관련 이슈태그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