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서거석 전북교육감 "수업혁신으로 학생들의 미래 역량 키우겠다"

알림

서거석 전북교육감 "수업혁신으로 학생들의 미래 역량 키우겠다"

입력
2023.02.02 04:00
0 0

'전북교육 대전환' 기틀 준비
기초학력 향상 지원 계획 마련
스마트 학습 환경 구축도 추진

서거석 전북교육감은 1일 한국일보와 신년 인터뷰에서 "전북교육 대전환의 기틀를 준비하고, 전북교육 변화를 위한 제도를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전북교육청 제공

서거석 전북교육감은 1일 한국일보와 신년 인터뷰에서 "전북교육 대전환의 기틀를 준비하고, 전북교육 변화를 위한 제도를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전북교육청 제공


서거석(68) 전북도교육감은 "지난해 7월 취임 후 7개월 동안은 ‘전북교육을 살려내라’는 도민들의 명령을 받아 달려온 시간이었다"면서 "이제부터 학력신장, 미래교육, 교권신장, 학생자치 강화 등 ‘전북교육 대전환’의 기틀을 준비하고, 전북교육 변화를 위한 제도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서 교육감은 "올해 4조6,000억 원의 예산을 확보했고, 본격적으로 ‘학생중심 미래교육’의 정책들을 펼쳐나갈 것"이라며 "속도감 있게 미래교육 환경을 구축하고 수업혁신으로 학생들의 미래역량을 키우겠다"고 강조했다.

올해를 ‘미래교육 원년’으로 삼고, 새로운 도전에 나선 서 교육감을 1일 만나 전북교육청이 새해 추진할 대표적인 정책 등에 관해 들어봤다.

-지난해 7월 취임 후 가장 보람있는 성과를 꼽는다면.

"강력한 교육협력 추진이다. ‘교육협력’은 전북교육 정책을 추진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힘이 되고 있다. 지난해 7월 전북도청, 전북지역대학총장협의회, 전북지역전문대학총장협의회와 교육협력 추진체계 구축 협약식을 가진 데 이어 14개 시·군 지자체와도 지속적인 업무협약을 추진하고 있다. 교육청과 도청에는 상시 교육협력 기구인 ‘교육협력추진단’을 구성·운영하기로 했다. 대표적인 교육협력 사업인 ‘전북농촌유학’에 대한 만족도도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래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 계획은.

"탄탄한 기초·기본학력의 토대 위에 미래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필요한 미래가치와 미래역량을 길러주는 것이 미래교육이다. 미래교육은 교실혁명을 통해 실현된다. 따라서 교사 역량 강화를 통한 수업 혁신이 중요하다. 동시에 미래형 교수·학습이 가능하도록 에듀테크 기반의 스마트 학습 환경을 구축하고, 학생들에게 스마트기기를 지급한다. 교사는 수업 혁신을 위해 역량을 집중하게 될 것이다. 이를 위해 교사의 연구와 수업활동을 격려하는 다양한 혜택을 준비하고 있다. 수업이 바뀌고 교사가 바뀌면 교실이 바뀐다."

-기초학력에 큰 관심을 가지는 특별한 이유는.

"교육부가 발표한 2021학년도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보면 전국의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코로나19 이전보다 높다. 코로나19로 인해 학습결손이 누적된 탓도 있고 학생 심리와 정신건강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라고 할 수도 있다. 특히 전북 학생들의 기초학력이 전국에서도 하위 수준이라는 건 많이 알고 있다. 학생들이 어느 정도 수준인지 불안한 학부모들이 많다. 학력향상 지원계획은 학생들이 기초학력의 탄탄한 토대 위에 저마다의 길을 찾을 수 있도록 맞춤형으로 지원하는 구체적인 방안이다."

-2025년부터 학생들이 과목을 선택해 학점을 취득하는 고교학점제가 전면 시행된다.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해 학습 계획에서 결과까지 학생이 책임지는 자기주도성을 강화하는 제도다. 입시 위주의 경쟁적인 교육에서 벗어나 각자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유연한 교육체제를 수립하자는 취지다. 올해 일반고를 대상으로 연구학교 2곳, 준비학교 95곳을 운영함으로써 모든 학교가 여건을 갖추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소규모 학교의 과목선택권 보장을 위해 온라인 공동 교육거점센터를 설치하고, 중학생 대상 고교학점제 설명회도 진행할 예정이다."

-최근 이주호 교육부 장관을 만났는데, 무슨 현안을 논의했나.

"올들어 두 차례 이주호 장관을 만났다. 지금 학교 신설이 절실한 지역이 전주에코시티와 군산 디오션시티다. 다양한 교육주체들과 만났을 때 시급하고 절실하게 요구받은 것이 학교 신설 문제였다. 단기간에 인구가 급속히 밀집됐고 당분간 더욱 늘어날 예정이어서 학교 신설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학교 신설에는 교육부의 중앙투자심사를 거쳐야 하는데 이에 대한 도움을 요청했다. 미래교육캠퍼스 설립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눴는데, 전주 에코시티로 이전하는 전라중학교 부지에 미래교육캠퍼스를 설립하기 위해서는 역시 교육부의 중앙투자심사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협조를 구했다."

-올해부터 인성교육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최근 몇 년간 코로나19로 학생들의 사회화 발달과 공감, 협업, 이런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이 부족했다. 우선 학교, 가정,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연계를 통한 인성교육을 실시할 생각이다. 아이들의 사회화나 인성교육은 가정에서부터 시작된다. 학부모가 참여해 학교인성교육 방안을 수립하고, 가족친화 프로그램으로 가정과 학교가 함께 하는 인성교육을 활성화하겠다. 이달 중 인성교육·민주시민교육 강사단을 모집한다. 특히 문화예술체육 활동을 통해 인성교육으로 이어지게 하려고 한다."

-2040년이면 전북의 학생 수가 지금의 절반으로 감소한다. 작은 학교를 살릴 방안은.

"전북의 작은학교 현황을 보면, 초등학교 50%, 중학교 40% 정도가 학생 수 60명 이하의 작은 학교다. 작은 학교를 살리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여러 학교가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어울림학교나 큰 학교에서 작은 학교로 학생들이 분산해서 다니는 공동통학구도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학생 수가 더 적은 ‘아주 작은 학교’는 다르게 접근해야 한다. 전북은 전교생 10명 이하인 학교가 24곳, 학생 수가 1명인 학교도 2곳이나 된다. 학생 수가 너무 적으면 토론수업이나 모둠활동 등 다양한 학생 참여형 수업이 불가능하고, 체육대회나 학생회 활동도 할 수 없다. 전교생 10명 이하인 학교는 통합하는 게 바람직하다. 그러나 강제통합 대신 학생과 학부모, 주민들이 공론화 과정을 통해 합리적인 판단을 하도록 하겠다."

-전북교육청의 농촌유학이 올해는 더 확대된다.

"전북의 농촌유학은 ‘지역별 특색이 있는 테마식 농촌유학’이다. 무주 태권도, 남원의 판소리, 진안 아토피 치유, 완주 로컬푸드 및 생태 등 지역의 특성을 살린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소질과 특기를 신장시키게 될 것이다. 이번에는 서울을 비롯한 전국 학생을 대상으로 확대했다. 유학기간을 1년으로 늘렸고 농촌유학 협력학교도 기존 초등학교뿐 아니라 중학교까지 넓혔다. 협력학교 수도 22개교로 늘어났다. 참가 학생에게는 월 50만 원의 유학경비도 지원한다. 신청자를 대상으로 면담 등을 거친 후 3월부터 농촌유학이 시작된다. 현재 서울을 비롯한 전국에서 유학생을 모집하고 있는데 신청 학생 수가 벌써 60명을 넘었다."

-교육부가 새해 업무보고에서 시·도지사와 교육감 선거 러닝메이트제를 '교육개혁 4대 입법조치'의 하나로 추진하겠다고 공식화했다.

"시·도지사와 교육감 선거 러닝메이트제는 헌법이 개헌되지 않는 이상 헌법 위반이다. 교육은 정치 중립성과 자주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동의하지 않는다. 교육감 선거가 깜깜이 선거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지만 교육은 헌법에서 보장된 독립된 영역이다. 교육감 선거는 출마 1년 전에 당적을 정리하도록 하고 있기 때문에 맨바닥에서 후보로서 검증을 받는다. 어떤 제도가 더 타당한 것인지는 재단하기 어렵다. 러닝메이트제에 대한 입장을 선택하라고 한다면 오늘을 기준으로 헌법이 개정되지 않는 한 헌법 위반이라고 말하고 싶다."




최수학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