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카카오, 무료 이용자도 보상…4,800만명에 이모티콘·쿠폰 지급

알림

카카오, 무료 이용자도 보상…4,800만명에 이모티콘·쿠폰 지급

입력
2022.12.29 17:00
수정
2022.12.29 21:18
21면
0 0

SK C&C 데이터센터 화재 서비스 장애 피해 지원 계획 발표
"사회적 책임 차원에서 무료 이용자에게도 일괄 보상"
이모티콘 3종+메이커스 쿠폰 2종+톡서랍 이용권
소상공인은 피해 규모에 따라 차등 보상

카카오 1015 피해지원 협의체 회의에서 기념 촬영하는 공정거래-소비자보호 전문가 최난설헌(왼쪽부터), 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정지연 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 최성진 코리아스타트업포럼 대표, 송지혜 카카오 카카오톡 부문장, 김기홍 소상공인연합회 감사, 차남수 정책홍보본부장. 카카오 제공.

카카오 1015 피해지원 협의체 회의에서 기념 촬영하는 공정거래-소비자보호 전문가 최난설헌(왼쪽부터), 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정지연 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 최성진 코리아스타트업포럼 대표, 송지혜 카카오 카카오톡 부문장, 김기홍 소상공인연합회 감사, 차남수 정책홍보본부장. 카카오 제공.

카카오가 10월 발생한 카카오 서비스 장애 사태와 관련해 전체 이용자에게 보상하기로 결정했다. 전체 4,800만 이용자에게 이모티콘 3종과 이용 쿠폰 등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카카오는 '1015 피해지원 협의체(협의체)'에서 마련한 경기 성남시 판교 SK C&C 데이터센터 화재에 따른 서비스 장애 피해지원 계획을 29일 발표했다. 카카오는 사고 이후 합리적 피해지원 원칙을 만들기 위해 소상공인, 스타트업 업계, 소비자단체, 학계 전문가로 협의체를 꾸렸다. 그동안 무료 서비스에 대한 일괄 보상 사례가 없었던 만큼 협의체는 11, 12월 10회 이상 회의를 통해 이번 피해지원 계획을 마련했다.

협의체는 카카오 공식 채널 및 소상공인연합회 채널을 통해 접수된 사례를 다각도로 분석한 결과, 장애와 개별 피해 사이에 뚜렷한 인과성을 찾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판단했다. 이에 직접 피해가 큰 경우 별도 과정을 거쳐 개별 지원을 검토하고, 그 밖의 경우는 카카오가 이용자들의 생활과 비즈니스 활동에 불편을 끼친 부분을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뜻에서 한꺼번에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지원은 카카오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국내 일반 이용자와 이번 서비스 장애로 영업에 피해를 본 비즈니스 파트너로 나눠 진행하기로 했다.

협의체는 일반 이용자 대상으로 안정적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카카오의 약속과 사과의 의미를 담아 ①이모티콘 3종(영구 사용 1종, 90일 사용 2종)을 제공하는 것으로 합의했다. 해당 이모티콘은 1월 5일부터 카카오톡을 통해 내려받을 수 있다. 또 카카오는 ②중소사업자, 농수산물 생산자를 연결해주는 커머스 서비스 '카카오메이커스'에서 쓸 수 있는 감사 쿠폰 2종(총 5,000원 상당), ③카카오톡 데이터 관리 서비스 '톡서랍 플러스' 1개월 이용권(선착순 300만 명, 1,900원)을 추가로 줄 예정이다. 카카오톡 무료 서비스 이용자에게 지급되는 보상액만 산술적으로 3,500억 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소상공인 피해 30만 원 이하 현금 3만 원 보상"

시각물_카카오 피해 보상안 내용

시각물_카카오 피해 보상안 내용


피해를 접수한 소상공인은 매출 손실 규모액에 따라 지원금을 받는다. 소상공인 영업 이익률과 대체 서비스 유무, 해당 서비스에 대한 카카오 점유율 등을 반영해 매출 손실 규모액이 30만 원 이하인 경우 현금 3만 원, 30만원 초과 50만 원 이하인 경우 현금 5만 원을 지원한다. 50만 원 초과 피해 사례에 대해서는 협의체 검토 및 피해 입증 과정을 통해 추가 지원을 고려할 방침이다. 이와 별도로, 소상공인연합회 제안에 따라 카카오는 전체 소상공인 대상으로 카카오톡 채널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5만 원 상당의 무상 캐시를 지급한다.

한편 카카오는 유료 서비스 이용자에 대해서는 이미 사고 직후 약관에 따라 보상을 마쳤다.

홍은택 카카오 대표는 "이번 피해 지원은 1015 장애를 계기로 사회가 저희에게 던진 질문들에 답해나가는 과정의 시작"이라며 "새해에는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필요한 과제들을 찾아내고 실행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안하늘 기자

관련 이슈태그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