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남욱, 전언·추측 섞어 "이재명 측, 대장동 사업 주도해 이익 확보"

알림

남욱, 전언·추측 섞어 "이재명 측, 대장동 사업 주도해 이익 확보"

입력
2022.12.09 18:00
수정
2022.12.09 18:48
8면
0 0

대장동 개발 특혜 비리 공판 증인으로 재출석
"이재명 측, 대장동 개발 사업 주도해 이익 확보"
"'1공단 공원화' 자금 위해 서판교 터널 등 결정"
'전언' '추측' 바탕 증언... 김만배는 상반된 주장

남욱 변호사(왼쪽)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한국일보 자료사진

남욱 변호사(왼쪽)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한국일보 자료사진

남욱 변호사가 법정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측을 대장동 개발사업 '주도자'로 지목했다. 이 대표 측이 성남시장 시절 1공단 공원화 공약을 이행하고, 사적 이익을 얻으려고 대장동 사업을 이끌었다는 취지다. 그러나 남 변호사는 전언과 추측을 토대로 진술했을 뿐 명확한 증거를 제시하진 않았다.

남 변호사는 9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 이준철) 심리로 열린 대장동 사건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남 변호사는 지난달 21일 증인으로 출석해 이 대표 측근들의 천화동인 1호 지분 약정 의혹을 제기하고 성남시장 재선 자금으로 4억여 원을 전달했다고 주장했다. 이날은 남 변호사의 기존 진술과 증언에 대한 검찰과 피고인 측의 신문이 이어졌다.

남 변호사는 이날도 이 대표에게 불리한 증언을 쏟아냈다. 특히 이 대표 측을 대장동 사업 '주도자'로 지목했다. 그는 "2015년 2월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로부터 이 시장 측 천화동인 1호 지분이 37.4%라는 얘기를 들었다"며 "공식적 확정 이익을 가져가고, 사적 이익도 확보하면서 이 시장 측 주도로 사업이 진행된 거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남 변호사는 앞선 재판에서도 "천화동인 1호 지분은 이 대표의 선거·노후자금이라고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으로부터 들었다"고 밝혔다.

남 변호사는 '공식적 확정이익'과 관련해 이 시장의 공약이었던 '1공단 공원화'를 언급했다. 남 변호사는 "유 전 본부장과 김씨로부터 '이재명 시장이 대장동 사업 이익에서 제1공단 공원화 비용을 제외한 나머지 몫은 민간사업자들이 가져가면 된다고 했다'고 들었다"며 "이 시장이 개인 의지로 결정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남 변호사는 이 시장이 1공단 공원화 비용을 확보하려고 구체적 방안을 검토했을 가능성도 제기했다. 남 변호사는 "사업 초기 1공단 공원화 비용을 분배하면 사업수익이 맞지 않아서 2013년 말부터 2014년 지방선거 직전까지 공사 측과 민간업자들의 협의체가 만들어졌다"며 "아파트 용적률 상향, 임대주택비율 인하, 서판교 터널 개통이 논의됐고, 이 시장이 1공단 공원화를 위해 이런 정책을 일괄적으로 결정한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남 변호사의 이날 증언은 다른 사람에게 들었다는 '전언'과 자신의 생각을 얘기한 '추측'으로 이뤄졌다. 형사소송법에 따르면 전언 형태의 진술은 객관적 사실뿐 아니라 다른 피고인들의 증언과도 합치해야 '전문(傳聞)증거'로 채택될 수 있다. 김만배씨는 "천화동인 1호 지분은 내 것"이라고 주장하는 등 남 변호사와는 상반된 주장을 하고 있다.

박준규 기자

관련 이슈태그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