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대검 "추미애 아들 군대 휴가 특혜 의혹 다시 수사하라"

알림

대검 "추미애 아들 군대 휴가 특혜 의혹 다시 수사하라"

입력
2022.11.30 00:10
수정
2022.11.30 10:06
0 0

서울동부지검에 재기수사 명령
국민의힘 2020년 1월 고발 사건
서울고검이 항고 기각했지만
재항고하자 대검이 받아들여

서초동 대검찰청 모습. 연합뉴스.

서초동 대검찰청 모습. 연합뉴스.

검찰이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아들이 군 복무 시절 특혜 휴가를 받았다는 의혹을 재수사한다.

대검찰청은 25일 서울동부지검이 추 전 장관과 그의 아들 서모씨, 추 전 장관의 전직 보좌관 최모씨, 당시 미2사단 지역대장 이모 예비역 대령(당시 중령) 등을 불기소 처분한 사건에 대해 재기수사 명령을 내렸다고 29일 밝혔다. 재기수사 명령은 일선 검찰청 수사가 미진한 채 불기소 처분했다고 판단될 때 대검이나 고검에서 다시 수사하라고 명령하는 것이다. 사건은 서울동부지검 형사3부(부장 황현아)가 맡는 것으로 전해졌다.

추 전 장관 아들 서씨는 주한 미8군 한국군지원단 카투사로 복무하던 2017년 6월 5~27일 병가와 휴가를 사용하며 부대에 복귀하지 않고 20일 넘게 휴가를 썼다. 국민의힘은 2020년 1월 추 전 장관이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취임한 뒤 권력을 이용해 아들의 병가 연장을 군에 청탁했다는 의혹이 있다며 군무이탈방조와 군무기피목적위계, 위계공무집행방해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검찰은 2020년 9월 추 장관에 대해 "서씨의 휴가 신청과 사용 과정에서 위계나 위압이 있었다고 보기 어렵다"며 불기소 처분했다. 군무이탈 등 혐의로 고발된 서씨에게도 "서씨의 휴가가 지역대장인 이 대령 승인에 따른 것이고 서씨에게 휴가 승인이 구두로 통보돼 군무이탈이 인정되기 어렵다"며 불기소 처분했다. 미2사단 지원장교 김모 대위 등은 수사 당시 현역 군인이란 이유로 육군본부 검찰부로 송치했다. 군 검찰은 올 4월 김 대위 등을 혐의없음 처분했다.

국민의힘은 2020년 10월 불기소 처분에 불복해 항고했다. 하지만 서울고검은 올 6월 "수사 내용과 군검찰이 무혐의 처분한 지원장교 등의 수사 기록, 진단서, 압수물 등을 검토한 결과 처분을 변경할 만한 사유가 없다"며 기각했다. 국민의힘은 이에 불복해 재항고했고, 대검은 이를 받아들였다.




손현성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