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미국 에너지부, IRA 관련 의견 들으려 국내 배터리 3사 찾았다

알림

미국 에너지부, IRA 관련 의견 들으려 국내 배터리 3사 찾았다

입력
2022.10.13 19:30
21면
0 0

업계 "대안 등 결론 내놓는 자리는 아니었다"

LG에너지솔루션 충북 오창 공장 전경. LG에너지솔루션 제공

LG에너지솔루션 충북 오창 공장 전경. LG에너지솔루션 제공


미국 에너지부(DOE) 관계자들이 최근 방한해 국내 배터리 업체들로부터 미 인플레이션 대응법(IRA)과 관련한 의견을 들었다. 최근 미국 의회에서 IRA 법안이 통과된 후 미국에 진출한 국내 기업들의 애로 사항이 커지는 가운데, 주무 부서인 미국 DOE가 국내 기업들을 직접 만나기 위해 한국에 온 것으로 풀이된다.

13일 배터리 업계에 따르면 미국 에너지부 실무진은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등 국내 배터리 3사와 각각 면담하기 위해 최근 한국을 방문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DOE의 이번 방한에서 어떤 얘기가 오갔는지 극도로 말을 아끼는 분위기다.

미국은 에너지 안보와 기후변화 대응에 투자를 확대하는 IRA에 따라 올 연말까지 북미 지역에서 조립된 전기차에만 세액 공제(보조금 효과)를 제공하기로 했다. 게다가 내년부터는 북미에서 채굴된 광물을 일정 비율 이상 쓴 배터리를 활용한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준다. 현재 배터리 핵심 광물인 리튬은 58%, 코발트는 64%, 흑연은 70%를 중국 제련시설에 의존한다. 배터리 업체들이 IRA의 광물·부품 요건을 단기간 내 충족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 제도와 관련해 미국 정부와 긴밀한 논의가 필요한 실정이다.

한 관계자는 "미국이 IRA에 대한 국내 기업 피해에 대한 대책을 내놓은 건 아니었고 IRA 관련 의견을 듣는 정도였다"고만 전했다.

김형준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