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일본, 러시아의 영사 추방에 맞대응…러 영사 출국 요구

알림

일본, 러시아의 영사 추방에 맞대응…러 영사 출국 요구

입력
2022.10.05 00:39
0 0

러, 지난달 일본 영사 '간첩 혐의' 추방해
일본 대러 제재 적극 동참하며 관계 악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2월 24일 도쿄 총리관저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관련해 "주요 7개국(G7) 등 국제사회와 협력하면서 대응하고 싶다"고 밝히고 있다. 도쿄=AP 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2월 24일 도쿄 총리관저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관련해 "주요 7개국(G7) 등 국제사회와 협력하면서 대응하고 싶다"고 밝히고 있다. 도쿄=AP 연합뉴스

러시아가 최근 일본 영사를 구속한 뒤 추방하자 일본도 자국 주재 러시아 영사 1명에게 일본을 떠나라고 요구했다.

4일(현지시간) 일본 외무성은 주 삿포로 러시아총영사관 소속 영사 1명이 외교적 기피 인물(페르소나 논 그라타)에 해당한다고 러시아에 통고하고, 이달 10일까지 일본에서 출국할 것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외무성은 이번 조치가 앞서 러시아가 주 블라디보스토크 일본 총영사관 소속 영사에게 했던 부당한 행위에 대항하는 조치라고 설명했다. 지난달 22일 러시아는 이 영사가 간첩 행위를 했다며 체포해 3시간가량 구금했다가 나흘 뒤인 26일 추방을 통보했다. 당시 일본 측은 "불법 행위를 하지 않은 영사에게 고압적 행위를 했다"며 강력 반발했다.

외무성은 이날 모리 다케오 외무성 사무차관이 미하일 갈루진 주일 러시아 대사를 불러 러시아 영사에 대한 추방 방침을 통보했다고 전했다. 모리 사무차관은 "일본 영사가 위법 행위를 한 적이 전혀 없다"고 재차 부인했다. 이어 "영사를 구금하고 위압적인 조사를 한 것은 비엔나 협약 및 러일 영사조약을 명백하기 위반한 것"이라고 지적, 유감을 표명했다. 비엔나 협약에 따르면 외교사절과 그 가족은 주재국에서 면책특권 대상이 된다.

일본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직후부터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서방의 대러 제재에 적극 동참하며 러시아와 관계가 악화해왔다. 러시아는 지난 4월 제재에 대한 보복으로 일본 외교관 8명을 추방했다. 이어 5월엔 기시다 후미오 총리 등 일본인 63명을, 7월엔 일본 중의원 의원 384명을 무더기 입국 금지했다.

장수현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