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이 튀어나오는데… 갑상선 기능 이상으로 인한 ‘갑상선눈병증’ 탓?

이전기사

구독이 추가 되었습니다.

구독이 취소 되었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저장이 취소 되었습니다.

눈이 튀어나오는데… 갑상선 기능 이상으로 인한 ‘갑상선눈병증’ 탓?

입력
2022.09.23 23:20
수정
2022.09.24 10:28
0 0

[전문의 건강 칼럼] 백세현 고려대 구로병원 안과 교수

게티이미지뱅크


눈이 다른 사람보다 돌출되었다면 가장 먼저 ‘갑상선눈병증’을 의심할 수 있다. 갑상선눈병증은 갑상선 기능에 이상이 있을 때 눈에 발생하는 질환이다.

경미한 눈꺼풀 뒤 당김 증상만 나타나기도 하지만 심하면 안구 돌출, 안구 근육 비대로 인한 복시(複視) 등이 생기기도 한다. 염증으로 인해 안구 근육과 지방 비대가 심하면 시신경이 압박돼 ‘압박시신경병증’으로 시력이 소실될 수 있다.

◇40ㆍ60대에서 가장 많이 발생

원인은 명확히 밝혀진 바 없으나 자가 면역에 의한 안와(眼窩) 조직 질환으로 이해되고 있다. 갑상선 기능 이상이 있는 환자의 25~50%에서 갑상선눈병증이 동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른 자가면역질환과 마찬가지로 갑상선눈병증도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한다. 하지만 중증 갑상선눈병증은 남성 환자가 더 많다. 가장 많이 발생하는 연령대는 40대와 60대이며, 진단 나이는 평균 43세로 보고되고 있다.

갑상선눈병증은 외모적인 변화뿐만 아니라 기능적으로도 문제를 일으키므로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 환자 대부분은 진단 시 갑상선항진증 상태이지만, 갑상선 기능이 정상이거나 저하증일 때도 있다.

발생 시기는 갑상선기능항진증이 먼저 온 후 1년 내 갑상선눈병증이 올 때가 가장 많지만, 갑상선기능항진증과 갑상선눈병증이 동시에 나타날 수도 있으며, 갑상선눈병증이 먼저 오고 난 후 갑상선기능항진증이 1년 내에 오는 경우도 있다.

◇방치하면 시력 저하, 심하면 수술 치료해야

갑상선눈병증은 초기 6~18개월에 악화된다(활동기). 이후 6~18개월 증상이 유지되다가(유지기) 이후 6~18개월에 걸쳐 점점 호전된다(회복기). 환자 대부분은 심각한 합병증 없이 회복되므로 상태가 심각하지 않는 한 보존적 치료를 하면서 병 진행이 멈출 때까지 기다릴 수 있다. 하지만 방치하면 점점 병이 진행돼 안구 주위 근육과 지방 비대가 심해져 시신경이 압박으로 시력이 떨어질 수 있다.

만약 갑상선눈병증이 활동기라면 증세에 따른 보존 치료를 먼저 시행할 수 있다. 증상이 경미하면 안약 점안 같은 보존적 치료를 시도하고 활동기로 진행하면 스테로이드 주사 또는 방사선 치료를 시도하게 된다.

하지만 보존적 치료나 경구 약 또는 주사 치료, 방사선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시신경병증이 발생하면 안구 주위 압력을 낮춰주는 안와 감압술을 시행할 수 있다.

◇치료 시기 놓치면 수술해도 후유증 남아

안구 주위 근육에 염증이 심해 섬유화가 심하게 진행되면 안약ㆍ주사ㆍ방사선 치료 효과가 떨어진다. 하지만 최근에 기존 치료법으로 치료되지 않을 때 효과를 볼 수 있는 약(테프로투무맙)이 개발돼 임상시험 중에 있다.

이 약은 인슐린 유사 성장 인자 수용체를 억제하는 인간 단일클론항체로 2017년 임상 2상에서 갑상선눈병증 관련 안구 돌출을 의미 있게 감소시켜 획기적인 치료제로 기대되고 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2020년 1월 갑상선눈병증 치료제로 승인된 바 있다. 아직 국내에는 도입되지 않은 상태다.

갑상선눈병증이 초기라면 경구 약이나 주사로 치료할 수 있지만 치료 시기를 놓치면 수술해야 한다. 하지만 수술해도 후유증이 남을 때가 있다. 특히 흡연은 갑상선눈병증 진행과 관련된 중요한 인자로 밝혀져 갑상선눈병증이 있다면 반드시 금연해야 한다.

백세현 고려대 구로병원 안과 교수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저장이 취소 되었습니다.

건강in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라이브 이슈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