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박홍근, 尹 대통령 비속어 사용에 "빈손·비굴·막말 외교"

알림

박홍근, 尹 대통령 비속어 사용에 "빈손·비굴·막말 외교"

입력
2022.09.22 10:40
수정
2022.09.22 14:40
0 0

"바이든 대통령과는 48초 회담이 전부"
한일정상회담엔 "과정도 결과도 굴욕적"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비속어를 사용한 것에 대해 “빈손외교, 비굴외교에 이어 막말사고 외교로 대한민국의 국격까지 크게 실추시키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윤 대통령이) 회의장을 나오며 비속어로 미국 의회를 폄훼한 발언이 고스란히 영상에 담긴 대형외교사고로 큰 물의를 일으켰다”며 이같이 말했다. 당시 현장 화면을 보면 윤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을 만나고 나오며 주변에 함께 걸어가던 박진 외교부 장관에게 "이 XX들이 승인 안해주면 바이든은 X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조문외교라더니 정작 (엘리자베스 2세) 여왕 관 조문은 못 하고, 일본 총리를 손수 찾아가 간신히 사진 한 장 찍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는 회의장 내 48초 대화가 전부”라며 “왜 순방을 간 것인지, 무엇을 위한 순방인지 의아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이 강조한 한미 가치동맹의 민낯과 사전대응·사후조율을 못 한 실무 외교라인의 무능도 모자라 대통령 스스로도 품격만 깎아내렸다”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한일정상회담에 대해 “과정도 결과도 굴욕적이었다. 흔쾌히 합의했다던 한일정상회담은 구체적 의제조차 확정하지 않은 회동에 불과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회담 전부터 줄곧 일본으로부터 외면받더니, 불쾌감을 드러낸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만나지 말자고 했다는 보도까지 나왔다”며 “일본 총리가 있는 곳으로 찾아가 가까스로 성사된 30분가량의 만남은 일방적 구애로, 태극기 설치도 없이 마주 앉은 비굴한 모습이었다”고 말했다.

한미정상회담에 대해서도 “바이든 미 대통령과 다른 회의장에서 48초간 서서 나눈 짧은 대화가 설마 정상회담의 전부라고 믿고 싶지 않았다”며 “그게 전부라면 전기차 보조금 차별과 바이오 압력 등 누누이 강조했던 중요한 경제현안을 하나도 풀어내지 못한 것”이라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정상외교의 목적도, 전략도, 성과도 전무한 국제 외교 망신 참사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면서 “외교 실패는 정권의 실패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우리 기업과 국민 전체의 고통을 가져온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세인 기자
김윤정 인턴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