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66세 여성 절반이 '골감소증'…골절 예방 치료 필요

입력
2022.08.25 19:10
0 0
여성 골다공증 환자가 100만 명을 넘어설 정도로 급격히 늘고 있지만 조기 진단과 치료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여성 골다공증 환자가 100만 명을 넘어설 정도로 급격히 늘고 있지만 조기 진단과 치료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골다공증이 아닌 골감소증 환자도 골절 고위험군으로 분류해 선별 치료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골다공증 진단은 골밀도 검사로 진행한다. 골밀도 검사에서 나온 T값이 △–1이면 정상 △-1~-2.5면 골다공증이 약간 진행된 골감소증 △-2.5이하라면 골다공증으로 진단한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NECA)은 골감소증 환자에서 약제 효과를 분석해 골절 위험 예측 모형을 개발하고, 연구한 결과를 발표했다.

고령화가 전 세계적으로 급격히 진행하면서 골감소증과 골다공증도 덩달아 크게 늘고 있다.

특히 현재 고령 인구의 절반가량이 골감소증에 노출된 것으로 추정되며, 엉덩이관절(고관절) 골절 빈도가 점차 증가하면서 이로 인한 사회·경제적 부담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은 ‘골감소증 환자에서 골절 예방 치료의 필요성’ 연구를 통해 국민건강보험공단 생애 전환기 건강검진을 받은 66세 여성의 자료를 분석했다.

그 결과, 2007년 이후 골감소증 환자는 계속 증가했으며, 2019년 골감소증 환자는 66세 여성 절반을 차지했다.

아울러 골밀도 수준에 따라 골절 발생률을 분석한 결과, 골밀도 정상군에 비해 골감소증, 골다공증 환자군의 골절 발생률이 높았다.

이와 함께 2008~2009년 생애 전환기 건강검진 수검자 중 골감소증인 66세 여성 환자에게서 골절 위험 인자를 확인하고 예측 모형을 구축한 결과, 낙상ㆍ당뇨병ㆍ뇌혈관 질환ㆍ천식ㆍ과거 골절력이 유의한 골절 위험 인자로 포함됐다.

골다공증성 골절 발생에 대한 국내외 문헌을 검토한 메타 분석 결과, 골감소증 환자에서 골다공증 약제 치료군이 약제를 치료하지 않은 군보다 골절 발생 위험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았고, 골밀도가 유의하게 증가했다.

특히 이번 연구 결과에 대해 대한골대사학회와 대한내분비학회 전문가 의견 조사 결과, 응답자 모두가 골감소증 환자에게 선택적으로 약제 투여가 필요하며, 실제 처방을 더 적극적으로 하려면 건강보험 적용 확대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연구 책임자인 김정희 서울대병원 내분비대사내과 교수는 “골감소증 환자의 골절위험이 골밀도 정상군보다 높다는 사실을 확인했고, 정책적으로 골절 위험이 높은 골감소증 환자에게 적극적인 치료가 고려돼야 한다”고 했다.

공동 연구 책임자 윤지은 한국보건의료연구원 부연구위원은 “향후 골감소증 환자에게 골다공증 약제 투약 여부를 결정하는 임상 진료 지침에 중요한 근거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골다공증 치료는 골 흡수(파괴)를 억제하는 골흡수억제제와 골 형성(생성)을 촉진하는 골형성촉진제, 칼슘 및 비타민 D 제제 등을 통해 치료할 수 있다. 골 생성을 높이고 골 소실을 막아 골밀도가 떨어지지 않게 하는 것이다.

꾸준한 약물 치료와 함께 하루 1,000~1,200㎎ 정도의 칼슘을 섭취하기 위해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먹고, 칼슘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 D 합성을 위해 주 2회 30분간 햇볕을 쬐는 것이 좋다.

황규태 한양대병원 정형외과 교수는 “칼슘은 우유, 두부, 다시마, 미역, 멸치, 건새우 등에 많이 포함돼 있고 비타민 D는 고등어, 표고버섯 등에 많다”고 했다.

금연·금주는 필수다. 흡연은 장에서 칼슘 흡수율을 떨어뜨리고 여성호르몬을 감소시켜 골밀도를 낮춘다. 술 역시 뼈 생성을 억제하고 영양 불균형을 초래해 골다공증 위험을 높인다.

특히 여성은 술을 조금만 마셔도 골밀도 감소가 뚜렷하기 때문에 골다공증 환자는 술을 삼가야 한다. 카페인이 몸 밖으로 배출되면서 칼슘도 함께 내보내므로 커피 등 카페인 음료의 과다 섭취를 삼가야 한다.

성인의 하루 카페인 권장량은 400㎎ 정도다. 카페에서 판매하는 아메리카노 한 잔에 카페인이 100㎎ 조금 넘는다는 점을 감안하면 커피를 하루 3잔 이상 마시면 골다공증을 촉진할 수 있다.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