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오늘부터 윤석열 정부 첫 대정부질문...'사적 채용' '경찰국' 등 충돌할 듯

알림

오늘부터 윤석열 정부 첫 대정부질문...'사적 채용' '경찰국' 등 충돌할 듯

입력
2022.07.25 08:20
수정
2022.07.25 17:18
0 0

25일부터 사흘간 윤석열 정부 첫 대정부질문 열어
첫날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첨예한 대립 전망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대정부질문을 위한 국무총리 및 국무위원 출석 요구건이 의결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대정부질문을 위한 국무총리 및 국무위원 출석 요구건이 의결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5일부터 여야가 사흘 동안 윤석열 정부 첫 대정부질문을 진행한다. 대통령실 '사적 채용' 논란, 탈북어민 북송 논란 등을 놓고 공수가 바뀐 여야가 치열한 공방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국회는 이날 본회의를 열고 한덕수 국무총리와 장관들이 출석한 가운데 첫날엔 정치·외교·통일·안보, 26일엔 경제, 27일엔 교육·사회·문화 분야 등에 대해 대정부질문이 이어진다.

여당이 된 국민의힘은 탈북어민 북송과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등 지난 정권의 대북 관련 의혹을 집중 추궁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하태경 의원과 태영호 의원이 질의자로 나서 야당을 압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실 사적 채용 논란, 검찰 인사 편중 문제, 행정안전부의 경찰국 신설 등에 집중 공세를 펼 계획이다. 박범계, 박주민, 고민정, 김병주 의원 등이 질의에 나설 예정이다.


24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의 모습.

24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의 모습.

특히 문재인 정부의 마지막 법무부 장관이자 당 법치농단저지대책단장을 맡고 있는 박범계 의원이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상대로 첫 질의자로 나설 예정이어서 주목받고 있다. 두 사람의 맞대결은 정치권을 벗어나 국민들에게도 큰 관심사로 떠올랐다.

지난 주말 내내 이슈가 됐던 행안부의 경찰국 신설과 경찰 내부 반발을 놓고도 충돌이 벌어질 전망이다. 민주당 의원들은 경찰국 신설에 반발하며 회의를 가진 총경급 전국 경찰서장들이 징계를 받은 것에 비난을 쏟아냈다. 이번 회의를 주도한 류삼영 울산 중부경찰서장은 대기발령 조치됐다. 서영교 의원은 "경찰 통제를 넘어 대국민 통제, 공안 통치"라고 일갈했고,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전두환 정권 식의 경고와 직위해제로 대응한 것에 대단히 분노한다"고 질타했다.

26일에는 경제 분야에 관한 질의가 이어진다. 민주당은 고물가·고환율·고금리 상황에 대해 윤석열 정부를 강하게 압박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역시 현 경제 위기에 대해 문재인 정부의 책임론을 따지겠다는 입장이다.

마지막 날에는 교육·사회·문화 분야를 놓고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대한 논란이 다뤄질 전망이다. 인사청문회 없이 임명된 박 장관을 둘러싼 음주운전 의혹 등이 핵심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강은영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