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박지현, 당대표 출마 못한다... 민주당 "예외 인정 사유 없다"

알림

박지현, 당대표 출마 못한다... 민주당 "예외 인정 사유 없다"

입력
2022.07.04 09:58
수정
2022.07.04 11:38
0 0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그린벨트 결과 공유 파티 '용감한 여정'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그린벨트 결과 공유 파티 '용감한 여정'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박지현 전 공동 비대위원장의 당대표 선거 출마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가 불가 판정을 내렸다. 박 전 위원장이 민주당에 입당한 지 6개월이 채 되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하고, 예외를 인정할 사유가 없다고 결론 내리면서다.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4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비대위원들은 박지현 전 위원장이 소중한 민주당 인재이지만, 예외를 인정할 불가피한 사유를 발견 못했다고 판단했다"며 "당무위원회에 박 전 위원장의 출마를 위한 예외 조항을 상정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당규상 입당한 지 6개월이 지나지 않은 박 전 위원장은 당대표 등 당직 선거에서 피선거권을 갖지 못한다. 박 전 위원장은 앞서 페이스북을 통해 "'당무위 의결로 달리 정할 수 있다'는 단서 조항에 따라 처리하면 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를 두고 당내에서 "자신만을 위한 특혜를 인정하는 것은 너무 황당하다"(김남국 의원)는 등의 비판이 제기되면서, 비대위도 빠르게 '출마 불가' 결론을 내린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우 위원장은 원 구성 협상과 관련해서는 "의장은 합의로 선출되는 게 바람직하지만 국민의힘 지연 전략에 넘어갈 수 없다 판단해 오늘 오전까지 진전되지 않을 경우 의총에서 결정되는 대로 진행할 것"이라며 "권성동 원내대표가 오전 중으로 제대로 된 협상안을 가져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2년간 코로나19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대처해 왔는데, 올해 들어 정책적 관심과 국민적 각성이 약해지며 또 다른 유행을 만드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이런 와중에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논란을 끄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 조속히 지명 철회하고 감염병에 대처를 잘할 수 있는 분을 지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세인 기자
우태경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