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민주노총, 2일 서울 도심서 尹정부 첫 대규모 집회

알림

민주노총, 2일 서울 도심서 尹정부 첫 대규모 집회

입력
2022.07.01 20:00
6면
0 0

법원, 숭례문→삼각지 행진 조건부 허용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지난달 27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 교육장에서 열린 '윤석열 정부 반노동정책 규탄, 민주노총 7.2 전국노동자대회 선포' 기자회견장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지난달 27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 교육장에서 열린 '윤석열 정부 반노동정책 규탄, 민주노총 7.2 전국노동자대회 선포' 기자회견장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2일 서울 도심에서 ‘7ㆍ2 전국노동자대회’를 연다. 윤석열 대통령 취임 후 첫 대규모 집회로 새 정부 반(反)노동 정책에 항의하는 차원이다. 수만 명이 참여하는 도심 행진도 예정돼 있어 극심한 교통혼잡이 예상된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3~4시 서울광장을 포함해 세종대로, 을지로, 청계로 일대에서 4만5,000여 명(주최 측 추산)이 모이는 집회를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본집회 뒤 3만 명은 용산 대통령 집무실 인근 삼각지 로터리까지 행진도 한다.

당초 경찰은 민주노총 집회를 불허했다. 하지만 서울행정법원 행정8부(부장 이정희)는 이날 민주노총 측이 서울경찰청을 상대로 낸 집회금지통고 집행정지 신청을 일부 인용했다. 재판부는 “행진 기회를 상실할 경우 회복하기 어려운 손해를 입을 우려가 있다”며 민주노총 측 손을 들어줬다. 다만 전면 허용 시 교통혼잡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오후 4시부터 6시 30분까지 대통령실 주변 3개 차로를 이용해 최대한 신속하게 통과해야 한다는 조건을 달았다.

법원 결정으로 집회 당일 숭례문, 삼각지 등 서울 도심 일대의 교통혼잡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경찰청은 이날 “세종대로, 을지로, 한강대로 등에서 교통정체가 예상된다”며 “차량을 우회하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교통경찰의 수신호 통제에 잘 따라 달라”고 당부했다. 경찰은 집회ㆍ행진 구간 주변에 안내 입간판 등을 설치하고 500여 명의 경찰력을 투입해 혼잡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이번 노동자대회는 새 정부 출범 후 민주노총이 총연맹 차원에서 처음 주도하는 대규모 집회다. 주최 측은 서울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최대 6만 명이 집결할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민주노총은 지난달 27일 기자회견에서 “재벌과 부자의 탐욕을 막고 다가오는 경제위기에 국민의 삶을 지키는 정책전환을 서둘러야 한다”며 ‘하투(夏鬪)’를 예고했다.

나주예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