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여당 '서훈 미국 도피' 주장에 야당 "인격살인"

알림

여당 '서훈 미국 도피' 주장에 야당 "인격살인"

입력
2022.06.28 12:00
0 0

하태경 "죄 지은 것 많아서" 김기현 "도망간 것"
김병주 "해경 발표 전 출국" 조응천 "근거 없이 질러"
서훈 전 실장 "사실 규명 위해 협조"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이 4월 5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한 모습. 왕태석 선임기자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이 4월 5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한 모습. 왕태석 선임기자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을 중심으로 연일 충돌 상태인 여야 의원들이 사건 당시 정부 대응을 주도했던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을 놓고 공방을 벌였다. 여당 의원들이 서 전 실장의 미국행에 '도피' 딱지를 붙이자 야당 의원들이 "인격살인"이라며 대응한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서해 공무원 사망 사건 태스크포스(TF) 단장인 김병주 의원은 28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서 전 실장은 해경과 국방부 발표(16일) 이전인 12일에 출국했다"면서 '도피 의혹' 제기는 "개인에 대한 인신공격이고 모략"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국민의힘 측 TF단장 하태경 의원은 전날인 27일 같은 방송에 출연해 "하도 죄 지은 게 많아서 정권 바뀌면 바로 미국 가겠다고 생각한 것 같다"면서 "왜 연구원 활동을 하는데 연구원 비자도 안 받고 관광비자로 급히 갔는지 이상하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도 이날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이분(서 전 실장)이 지금 해외에 도피했다는 거 아닌가. 왜 나갔는지 모르겠는데 정당한 사유 위해서 나갔다면 지금 즉각 돌아와서 해명을 해야 되는 것이지 계속 해외에 체류하면 도망갔다고 볼 수밖에 없지 않나"라고 말했다.

김병주 의원은 "(하태경 의원이) 관광비자라는 자극적 단어를 썼는데, 관광비자는 없고 방문비자"라면서 "그쪽 연구소 초청을 받아 갔는데, 본격적으로 연구원 생활하기 전에 먼저 사전답사를 간 성격 차원의 방문이라고 들었다"고 말했다. 또 "사실관계도 잘 확인하지 않고 마치 도피한 것 같은 뉘앙스로 얘기한 것은 개인의 명예 실추고 인신 공격"이라고 주장했다.

조응천 의원도 28일 YTN 라디오에 출연해 "단정적으로 그렇게 말하려면 무슨 근거가 있어야 할 것"이라면서 "도망갔다 그럴 것 같으면 장기 거주의 요건을 갖추지 않은 채로 장기 거주 목적으로 준비를 해서 갔다라고 하든가, 그런 객관적인 정황이 있어야 하는데 그런 정황이 뭐가 있는지 모르겠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렇게 일단 질러 놓고, 원색적이고 자극적인 단어로 규정을 지어 놓으면 인격살인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서 전 실장은 27일 언론에 배포한 입장문을 통해 "회피할 의도는 없다. 사실 규명을 위해 최선을 다해 필요한 협조를 할 것"이라면서 "정확한 사실관계가 있는 그대로 명명백백하게 밝혀지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미국 체류에 대해서는 "현지 싱크탱크 초청으로 계획된 일정"이라면서 귀국에 대해서는 "사실 규명을 위해 필요하다면 그렇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현우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