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제2 오스템' 사태 막아라...금감원 "장부상 현금, 정말 있는지 점검"

알림

'제2 오스템' 사태 막아라...금감원 "장부상 현금, 정말 있는지 점검"

입력
2022.06.26 18:00
14면
0 0

최근 대형 횡령 사고 잇따르자 점검 강화키로
기업 결합 관련 회계처리, 손실추정 적정성 등
내년 상장사 재무제표 중점 심사 사항 예고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14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본원에서 첫 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금융감독원 제공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14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본원에서 첫 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금융감독원 제공

금융당국이 상장회사 재무제표 심사 때 회계장부상 현금과 실제 보유액이 일치하는지 중점적으로 들여다보기로 했다. 상장사 임직원들의 횡령 사고가 잇따르자 점검을 강화하면서 기업들의 내부 통제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겠다는 의도다.

금융감독원은 26일 상장사와 회계감사인들이 재무제표를 작성ㆍ감사할 때 유의해야 할 회계 이슈 4개를 선정하고, 2023년 재무제표 심사 때 이를 중점 점검하겠다고 예고했다. 금감원은 회사와 감사인이 회계오류 취약 분야에 대해 충분한 주의를 기울이도록 매년 6월 다음 사업연도 중점 점검 분야를 미리 공표해왔다.

우선 장부상 현금이나 현금성 자산이 실재하는지, 영업ㆍ투자ㆍ재무 등 활동별 현금 흐름 표시가 적정하게 이뤄지고 있는지를 점검하기로 했다. 올 들어 우리은행과 오스템임플란트, 아모레퍼시픽 등 상장사 임직원의 횡령 사고가 빈발하면서 내부통제 미흡과 회계감사 부실 우려가 제기됐다는 점을 선정 배경으로 꼽았다. 점검 대상 회사는 전 업종에서 표본추출방식으로 정한다.

올해 발생한 주요 횡령 사건 목록. 그래픽=강준구 기자

올해 발생한 주요 횡령 사건 목록. 그래픽=강준구 기자


사업 다각화나 업무영역 확장 등을 이유로 기업 결합이 증가하는 추세임을 감안해 관련 회계처리도 자세히 살펴볼 방침이다. 역시 전 업종이 점검 대상이다. 금감원은 “기업결합은 지분인수, 합병 등 방법이 다양하고 계약 조건도 복잡하다”며 “사업의 정의 충족 여부, 자산ㆍ부채의 공정가치 측정, 영업권 평가 등 회계처리의 적정성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 금감원은 기업이 매출채권 등 금융자산을 장부에 인식할 때 기대신용손실을 적정하게 추정했는지 따져보기로 했다. 최근 금리인상, 원자재가격 상승 등으로 실적 악화 우려가 커진 제조업ㆍ종합건설업ㆍ운수업 등에서 손실충당금을 과소계상할 유인이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밖에 비제조업군이 2018년 도입된 새 기준에 따라 수익을 적정하게 인식하고 있는지 여부도 점검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내년 중 2022년도 재무제표가 공시되면 회계이슈별로 심사대상 회사를 선정해 재무제표 심사를 벌일 예정이다. 금감원은 “회사와 감사인이 중점 점검 이슈별 유의사항을 숙지해 올해 재무제표 작성과 회계감사 업무를 충실히 수행하도록 안내하겠다”고 밝혔다.

강유빈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