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게 무슨 동물이야"…제주 동물원서 ‘호저’ 탈출

알림

"이게 무슨 동물이야"…제주 동물원서 ‘호저’ 탈출

입력
2022.06.23 20:10
0 0

제주도, 포획작업 나서

제주 서귀포시 성산읍에서 발견된 호저. 연합뉴스

제주 서귀포시 성산읍에서 발견된 호저. 연합뉴스



제주의 한 동물원에서 고슴도치와 비슷한 모습의 ‘호저’라는 동물 2마리가 탈출해 행정당국이 포획에 나섰다.

23일 제주도 등에 따르면 최근 서귀포시 성산읍 일대에서 호저를 목격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한 목격자는 온라인 커뮤니티에 사진과 함께 글을 올려 “서귀포시 성산읍이나 표선면 쪽에서 호저를 키우다 잃어버린 사람이 있냐? 성산읍 신천리에 호저가 나타났다. 퇴근 후 집에 왔다가 다른 세상에 온 줄 알았다”고 전했다. 첨부된 사진을 보면 호전 한 마리가 위협을 느낀 듯 온몸을 뒤덮은 가시를 바짝 세우고 있는 모습이다.

도는 이 호저가 지난달 말 제주시 조천읍의 한 사설동물원에서 탈출한 개체로 보고 현재 포획 작업에 나섰다. 해당 동물원에서 사라진 호저는 모두 두 마리인 것으로 확인됐다.

제주도 관계자는 “5월 말쯤 동물원 울타리가 훼손되며 호저 2마리가 탈출한 것으로 확인됐고, 그 사이 동물원 측에서도 수색에 나섰다”며 “30㎞ 이상 떨어진 서귀포시에서 목격됐지만 크기가 작아 사람 눈에 발견되지 않으면 포획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호저는 몸통이 가시털로 둘러싸여 고슴도치와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지만 크기는 훨씬 크다. '산미치광이'로도 불리며, 영어로는 '포큐파인'(Porcupine)이라고도 한다. 몸길이 60∼90㎝, 꼬리길이 20∼25㎝로 소형견이나 중형견 정도의 크기다. 긴 가시털이 특징이다. 적이 공격하면 몸을 오그려 가시를 곤두세우는데 가시가 외부 물체 등에 박히면 몸에서 떨어져 나온다. 먼저 건드리거나 자극하지 않으면 사람을 공격하는 일은 드문 것으로 알려졌다.

김영헌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