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재명 변호사비 대납' 의혹 캐나... 검찰, 쌍방울 압수수색

알림

'이재명 변호사비 대납' 의혹 캐나... 검찰, 쌍방울 압수수색

입력
2022.06.24 04:00
수정
2022.06.24 06:52
10면
0 0

사기적 부정거래·경영진 횡령 등 초점
이재명 측근 쌍방울 계열사에 다수 포진
檢 수사, 변호사비 대납 의혹 맞물려 주목

검찰청사 이미지. 연합뉴스

검찰청사 이미지. 연합뉴스

검찰이 사기적 부정거래 의혹 등이 제기된 쌍방울그룹에 대한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쌍방울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에 연루된 기업으로, 검찰 수사 과정에서 이 의원에게 불똥이 튈 가능성이 제기된다.

23일 법조계에 따르면, 수원지검 형사6부(부장 김병문)는 이날 쌍방울 서울 본사 등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사기적 부정거래 등 혐의와 관련한 자금 흐름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확보했다. 검찰은 쌍방울 경영진의 횡령 혐의도 포착한 것으로 알려져, 압수물 분석 뒤 용처 추적도 본격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금융정보분석원(FIU)은 올해 초 쌍방울의 거래 내역에서 수상한 흐름을 발견해 대검찰청에 통보했고, 수원지검은 자료를 넘겨받아 분석해 왔다.

수원지검 공공수사부(부장 김종현)는 현재 쌍방울 경영진의 연루 가능성이 제기된 이재명 의원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을 들여다보고 있어, 이날 압수수색이 결국 이 의원을 겨냥한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변호사비 대납 의혹은 이 의원이 경기지사였던 2018년 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받을 당시 검사 출신인 이모 변호사가 수임료로 현금 3억 원과 3년 후에 팔 수 있는 기업 주식 20억 원 상당을 받았다는 게 골자다. 해당 기업은 쌍방울그룹이고, 쌍방울 계열사에 이 변호사를 포함해 이 의원 측근들이 다수 포진해 정치권 의심이 증폭됐다. '친문 단체'로 분류되는 깨어있는시민연대당은 이 변호사의 23억 원 수임 의혹과 관련한 녹취록을 공개하며 지난해 10월 이 의원을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고발인 측은 이 의원이 선거법 위반 사건에 총 3억 원대 변호사비를 썼다고 발언한 부분이 허위사실이라고 주장했다.

검찰은 변호사비 대납 의혹 관련해 제보자인 고(故) 이병철씨와 이 변호사, 이씨 지인인 최모씨가 주고받은 40여 분 분량의 대화 녹음파일을 최근 추가로 확보했다. 이씨 측이 이미 제출한 4분짜리와 20분짜리 녹음파일에 이은 세 번째 자료다.

검찰은 지난주 이씨 측근을 불러 대화 경위와 녹음파일 출처를 조사한 뒤 이씨가 사망하기 전 쓰던 휴대폰 제출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지난해 법조윤리협의회와 서울지역 세무서 등을 압수수색했으며, 대선 이후 이 의원 변호인단에서 활동했던 이모·나모 변호사 등을 참고인으로 조사했다.

한국일보 취재 결과, 수원지검은 이날 압수수색에 앞서 쌍방울그룹의 전환사채(CB) 발행과 관련 있는 계약서와 CB 발행 과정에서 생성된 문서, CB 발행 뒤 유입된 자금 내역 등을 들여다보고 있다. 검찰은 CB 발행 금액이 전액 쌍방울 쪽으로 입금된 사실을 확인했으며, CB를 받은 쪽에서 이 변호사에게 양도했을 가능성을 고려해 공시 자료를 확인했지만 표면적으로 전달된 기록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의원의 허위사실공표 혐의 수사를 위해선 쌍방울그룹에 대한 광범위한 자금 추적이 필수적이다. 이를 통해 용처가 소명되지 않은 돈 가운데 일부가 이 의원의 선거법 위반 사건 변호사비로 쓰였는지 확인하는 게 수사 성패를 가를 관건이 될 전망이다.

이재명 의원은 지난해 경기도청 국정감사에서 "변호사비를 모두 지불했다"며 제기된 의혹을 일축했고, 쌍방울그룹도 "변호사비 대납설은 허무맹랑한 허위사실"이라고 반박했다.

경찰도 현재 이 의원이 연루된 다수의 사건을 수사하고 있다. 경기남부경찰청은 성남시 백현동 아파트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성남FC 후원금 관련 의혹, 김혜경씨의 법인카드 사적 사용 의혹 등 6건을 수사 중이다.

손현성 기자
이상무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