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용산 대통령실’ 명칭 결정... 국민 소통 질적 변화를

입력
2022.06.15 04:30
27면
0 0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뉴시스

대통령 집무실이 새 명칭 없이 ‘용산 대통령실’로 불리게 됐다. 대통령실새이름위원회는 14일 최종회의에서 "국민공모로 좁혀진 5개 후보가 있었지만 무게감이 떨어지는 데다 국민적 공감대를 얻기엔 부족하다고 판단했다"고 강인선 대변인이 밝혔다. 이로써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첫 작품인 ‘용산 대통령 시대’가 공식적으로 막을 올리게 됐다.

청와대 이전은 ‘국민과 소통하는 대통령’이 되겠다는 강한 의지에서 비롯됐다. 비록 이전 과정에서 졸속 논란이 있었지만 공약을 실천했다는 점에서 평가할 만하다. 청사 이전과 함께 파격적 소통 노력이 이어진 것도 긍정적이다.

무엇보다 대통령과 기자들 간 실시간 질문과 답변이 이뤄지는 도어스테핑(약식회견)은 눈길을 끌었다. 대통령실 1층에 기자실을 배치해 언론을 피하고는 출근할 수 없는 구조를 만들었기에 가능했다. 자신 있게 국정 어젠다를 설명하는 풍경은 국민과 심리적으로 가까워졌음을 실감하게 한다. 연례행사로 치부될 만큼 드물던 ‘제왕적’ 대통령의 기자회견 형식에서 벗어나 새 관행으로 정착됐다.

다만 우려도 함께 제기된 점은 중간 점검이 필요한 대목이다. 검찰 편중 인사 비판에 “과거 민변 출신들이 아주 도배되지 않았느냐”라는 답변과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앞 시위에 대한 “법대로” 발언은 적잖은 논란을 야기했다. 국민분열을 부추기는듯한 거친 화법은 국정 최고책임자의 말과는 거리가 있다. 당장 윤 대통령 자택 앞 ‘맞불집회’가 벌어져 전현직 대통령 사저가 정치보복의 장으로 변질된 상황이다.

신선한 주말 나들이 행보에 제기된 문제점도 지나칠 일이 아니다. 대통령 부부가 유명 빵집을 찾고, 영화관 데이트에 나서는 과정에서 교통통제 등으로 일부 원성을 자아낸 부분은 개선이 요구된다. 진정한 소통행보는 실제 국민 의견을 반영한 민생정책 변화로 이어질 때 빛을 발한다. 국민이 고충을 겪는 현장을 우선할 필요도 있다. 권위주의에서 벗어난 용산 대통령 시대가 열린 만큼 대국민 직접 소통의 질적인 변화를 기대한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