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정책실장·민정수석 폐지... 윤석열표 '슬림한 대통령실' 완성

알림

정책실장·민정수석 폐지... 윤석열표 '슬림한 대통령실' 완성

입력
2022.05.01 19:20
수정
2022.05.01 19:29
1면
0 0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달 29일 대전 유성구 한국과학기술원(KAIST) 내 나노종합기술원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학생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뉴스1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달 29일 대전 유성구 한국과학기술원(KAIST) 내 나노종합기술원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학생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뉴스1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일 국정 운영을 보좌할 대통령실의 수석비서관급 이상 주요 인선을 마무리했다. 국가안보실장에 김성한 전 외교부 차관, 경제수석에 최상목 전 기획재정부 차관, 정무수석에 이진복 전 의원 등이 각각 내정됐다.

윤석열 정부의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슬림화된다. 현 정부의 '3실 8수석' 체제에서 정책실장과 민정·인사·일자리 수석을 폐지했다.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과 책임장관제 구현에 이어 대통령실 직제 개혁으로 '제왕적 대통령제'를 청산하려는 당선인의 의지와 맞닿아 있다. 몸집을 줄여 '일하는 대통령실'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2실 5수석 체제… 김대기·김성한 투톱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은 이날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실 직제 개편안에 따른 인선을 발표했다. 대통령실의 투톱은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 내정자와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내정자가 맡는다.

내각 인선 당시 이미 발표된 김대기 내정자는 새 정부에서 폐지되는 정책실장 역할까지 맡는다. 대통령실 산하 경제수석에 최상목 전 기획재정부 차관, 사회수석에 안상훈 서울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정무수석에 이진복 전 의원, 홍보수석에 최영범 전 SBS 보도본부장, 시민사회수석에 강승규 전 의원이 각각 내정됐다. 대변인에는 조선일보 기자 출신인 강인선 당선인 외신 대변인, 경호처장은 김용현 전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이 발탁됐다.

안보 사령탑인 국가안보실장에는 김성한 고려대 국제대학원 교수, 국가안보실 1차장에는 김태효 성균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2차장에는 신인호 카이스트 을지연구소장이 발탁됐다. 현 정부의 '1차장 국방·2차장 외교'였던 국가안보실 편제를 '1차장 외교·2차장 국방'으로 바꿨다. 1차장 산하에는 경제안보비서관을 신설한다.

장 비서실장은 대통령실 직제 개편과 관련해 "그동안 청와대가 행정부를 주도해 행정부가 청와대의 뜻을 집행하는 기관에 머물렀다"며 "윤석열 정부의 대통령실은 정책을 조율하는 역할에만 충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장제원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이 1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2실·5수석' 체제로 개편된 대통령실 인선 발표를 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장제원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이 1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2실·5수석' 체제로 개편된 대통령실 인선 발표를 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민정수석실·제2부속실 공약대로 '폐지'

민정수석실이 폐지되면서 향후 공직자 검증은 경찰·법무부가 맡고 대통령실 내부 기강은 공직기강비서관이, 대통령 법률 자문은 법률비서관이 담당한다. 1기 내각에서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이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데 이어 법률비서관에는 주진우 변호사가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이들은 윤 당선인의 검사 시절 최측근 인사들로, "민정수석은 사라졌으나 민정수석실 기능은 측근들이 도맡아 하지 않겠느냐"는 우려가 제기되는 배경이다.

영부인 수행을 담당하는 제2부속실도 없앤다. 윤 당선인 측은 "영부인을 보좌하는 특별한 담당자를 두지 않고 하나의 부속실에서 포괄적으로 대통령과 영부인을 함께 보좌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통령실 규모는 30% 이상 축소한다는 방침이다. 장 비서실장은 "비서관·행정관급도 효율적으로 인원을 배치해 더 슬림하게 가겠다"고 했다.

수석비서관제 폐지 등은 일부 후퇴

다만 '수석비서관제 전면 폐지'를 주장한 윤 당선인의 공약은 다소 후퇴했다. 윤 당선인은 차관급인 수석들이 각 부처에 군림하는 구조를 개혁하기 위해 수석비서관을 폐지해야 한다고 밝혀왔다. 그러나 현실론에 부딪혀 각 수석실이 담당해 온 기능과 역할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슬림화에 나서면서 안철수 인수위원장이 윤 당선인에게 제안한 과학교육수석도 신설하지 않기로 했다.

김지현 기자
박재연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