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코로나 확진 어린이, 한 달 새 9배… 2종류 해열진통제 번갈아 먹여야

입력
2022.03.12 21:58
수정
2022.03.12 22:01
0 0

아이스크림, 인후통 증상 완화에 도움
호흡 힘들어 하면 즉시 119 요청해야

코로나19로 인한 인후통에는 아이스크림 둥 차가운 음식을 먹으면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코로나19로 인한 인후통에는 아이스크림 둥 차가운 음식을 먹으면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코로나19 하루 확진자가 30만 명을 넘어서고 있는 가운데 10세 미만 어린이 확진자도 최근 한 달 새 9배나 늘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10세 미만 어린이 확진자가 2월 첫째 주 1만8,001명에서 3월 첫째 주(2월 27일~3월 5일) 17만6,285명으로 9배 가까이 증가했다.

특히 3월 첫째 주 연령대로 구분한 10만 명당 하루 평균 확진자는 0~9세(699명)가 가장 많았다.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ㆍ대한소아감염학회 등에 따르면 어린 자녀가 코로나19에 감염돼 고열 증세를 보이면 아세트아미노펜ㆍ이부프로펜 등 2가지 종류의 해열제를 3~4시간 간격으로 교차로 먹여야 한다. 해열제를 한 종류만 먹여도 되지만 약 성분에 따라 열을 떨어뜨리는 방식이 다르므로 번갈아 먹이는 것이 좋다고 권했다

어린이 코로나 환자가 고열에 시달리면 물을 자주 마시게 하고 미지근한 물로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열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된다.

복통을 호소하고 구토ㆍ설사를 하면 배를 만져봐야 한다. 복통 부위가 배꼽 또는 명치 부근이고 아이가 울면서 보채지 않을 때 복부가 부드럽게 만져진다면 장염일 가능성이 크다. 해열진통제로 통증을 조절해주고 물을 충분히 마시게 해야 한다.

코로나 확진 후 생기는 귀 통증은 심한 인후통과 코막힘 때문으로, 중이염일 가능성은 낮다. 이때는 항생제보다는 해열진통제를 먹는 편이 좋다.

코막힘이 심해 염증·부종이 생기면 코피가 날 수 있는데, 집에서 지혈한 후 비대면 진료로 코막힘 증상을 완화하는 약을 처방받으면 된다.

인후통으로 음식과 물을 잘 먹지 않아 탈수 증상이 생길 수 있다. 해열제를 먹이고 인후통이 진정시키려면 아이스크림 등 차가운 음식이 도움이 된다.

조재구 고려대 구로병원 이비인후과 교수는 “염증으로 목이 부었다면 차가운 것을 먹는 게 증상을 효과적으로 가라앉힌다”며 “목이 아플 때는 차가운 물이나 아이스크림 섭취가 도움이 된다”고 했다. 다만 찬물이나 아이스크림을 너무 많이 먹으면 자칫 설사로 이어질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한다.

그러나 38도 이상 고열이 72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눈동자가 위로 돌아가는 경련 증상, 숨 쉴 때 갈비뼈 아래쪽이나 쇄골 위쪽이 움푹 들어가는 등 호흡곤란이 나타나면 즉시 119에 신고해 진료를 받아야 한다.

영ㆍ유아의 경우 기저귀를 하루 4번 미만 교환할 정도로 평소와 비교해 소변 횟수가 줄어들거나, 울고 보채는 상황이 아닌데도 꺽꺽거리는 기침이 지속되고, 불러도 별 반응이 없을 때도 의료진의 대면 진료를 받아야 한다.

비대면 진료가 가능한 동네 의원을 찾으려면 포털 사이트에서 ‘코로나19 전화상담 병의원’을 검색하면 된다. 24시간 운영하는 소아 비대면 의료 상담 센터와 대면 진료가 가능한 소아 특화 거점 전담 병원, 외래 진료 센터 등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www.hira.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