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또 '먹통' 카카오... '외부 문제' 해명에 "자체 데이터센터 구축 필요" 지적도

알림

또 '먹통' 카카오... '외부 문제' 해명에 "자체 데이터센터 구축 필요" 지적도

입력
2022.02.03 18:12
20면
0 0

3일 QR체크인·카카오맵 등 오류에
점심시간 시민들 불편 가중돼
관련 규정상, 피해 보상은 어려워

3일 오후 카카오 QR체크인 등 일부 서비스에서 오류가 발생한 가운데 경북 경산시 한 음식점 출입구에 놓인 태블릿PC가 방문객의 예방접종 정보가 저장된 QR코드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뉴스1

3일 오후 카카오 QR체크인 등 일부 서비스에서 오류가 발생한 가운데 경북 경산시 한 음식점 출입구에 놓인 태블릿PC가 방문객의 예방접종 정보가 저장된 QR코드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뉴스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확인에 필요한 QR체크인 등을 포함해 카카오의 일부 서비스에서 발생한 오류로 이용자들의 불편이 가중됐다. 카카오에선 외부 업체의 인터넷데이터센터(IDC) 네트워크의 일시적 오류에서 비롯됐다는 설명이지만 빈번한 '먹통' 사태에 따른 비난 여론은 거세다.

3일 정보기술(IT) 업계와 카카오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 20분쯤부터 전자출입명부 서비스인 카카오 QR체크인과 카카오맵, 포털 다음 등에서 오류가 발생했다. 이로 인해 파생된 서비스 접속 지연 등은 이용자들에게 큰 혼란을 가져왔다. 특히 식당과 카페 등에 사람이 몰리는 점심시간에 QR체크인 서비스 이용이 제한되면서 불만의 목소리가 곳곳에서 터졌다. 카카오맵 접속도 지연돼 택시 호출서비스 카카오T를 이용하는 택시기사와 이용자들도 불편하긴 매한가지였다. 카카오 관계자는 "장애 감지 즉시 긴급 점검을 통해 낮 12시 35분부터 순차적으로 북구됐다"고 말했다.

내부 문제는 아니라는데...

제주시 첨단과학단지 내 카카오 본사. 제주=연합뉴스

제주시 첨단과학단지 내 카카오 본사. 제주=연합뉴스

카카오 측은 이에 대해 "내부 시스템이나 운용상의 문제가 아닌 외부 네트워크의 일시적 오류로 빚어진 사고였다"고 입장을 밝혔다. 자체 IDC가 없었던 카카오의 경우엔 그동안 외부 업체의 서버를 임대해 사용해왔는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했다는 주장이다.

다만 서비스 운용 주체로서 카카오가 책임을 피하긴 어려울 전망이다. 외부 IDC를 빌려 사용하지만 카카오 전용 서버인 만큼 그 운용과 관리는 사실상 카카오가 맡고 있는 데다, 통신사들도 "네트워크엔 이상이 없다"는 입장이어서다. 정확한 원인에 따라 카카오와 IDC 운용사, 네트워크(회선)를 관리하는 통신사 간 책임 공방이 이어질 가능성도 높다. 카카오 관계자는 "서비스 오류의 구체적 원인은 조사 중이다"며 "정확한 원인 파악에 다소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전했다.

빈번한 먹통 사태... 이번에도 보상은 어렵다

카카오 판교오피스. 카카오 제공

카카오 판교오피스. 카카오 제공

카카오의 '먹통' 사태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앞서 카카오는 지난해 5월과 7월에도 전국적 카카오톡 메시지 전송 지연 현상이 발생한 바 있다. 카카오맵의 경우 지난해 12월 17일 2시간가량 오류가 발생한 바 있다.

하지만 이번에도 이용자들에게 피해 보상은 어려울 전망이다. 2020년 12월 개정된 ‘넷플릭스법’(전기통신사업법)에 따르면 카카오를 비롯한 부가통신사업자는 4시간 이상 서비스가 중단된 경우 이용자들에게 피해를 보상하도록 돼 있다. 다만 이용요금이 없는 무료 서비스는 손해배상 의무가 없다. 이번 카카오 사태의 경우 오류가 발생한 카카오맵 등이 무료 서비스인 데다, 최대 2시간가량 오류가 발생하는 데 그치면서 보상 요건엔 모두 미치지 못한다. 과기부 관계자는 "이번 사례의 경우에도 현행법에 따라 카카오 측에 자료제출을 요청하고 재발방지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조치하는 등 이용자에게 안정적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자체 IDC 없는 카카오... 지난달에서야 1호 센터 착공

구글의 데이터센터. 댈러스=AP 연합뉴스

구글의 데이터센터. 댈러스=AP 연합뉴스

일각에선 자체 IDC가 없는 카카오의 약점이 결국 독이 됐다는 지적도 나온다.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경쟁사인 네이버와 통신3사(SKT·KT·LG유플러스), 대기업 산하 IT서비스업체(삼성SDS·LG CNS)와 달리 자체 IDC가 없다. 자체 센터가 없으면 각종 서비스의 갑작스러운 이용량 증가나 오류에 유연한 대응이 어렵다. 카카오는 지난달에서야 경기 안산에 자체 '1호' IDC 착공에 들어갔고, 2024년까지 본사가 있는 제주에 제2센터를 완성할 계획이다.

서효제 한국데이터센터연합회 선임연구원은 "카카오의 빈번한 서비스 '먹통'의 원인을 자체 IDC가 없기 때문이라고 단언할 수는 없다"면서도 "다만 카카오처럼 매일 국민들의 개인정보와 데이터를 대량으로 다루는 부가통신사업자는 자체 IDC를 구축해 책임 있게 운영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할 의무가 있다"고 진단했다.

이승엽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