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화이자, 美 FDA에 5세 미만 아동 백신 긴급사용 승인 신청

알림

화이자, 美 FDA에 5세 미만 아동 백신 긴급사용 승인 신청

입력
2022.02.02 10:34
수정
2022.02.02 15:49
0 0

성인 용량의 10분의1 투여, 3회차까지 접종 가능성 커

지난해 12월 이탈리아 로마에서 한 어린이가 코로나19 백신을 맞고 있다. 로마=AP 연합뉴스

지난해 12월 이탈리아 로마에서 한 어린이가 코로나19 백신을 맞고 있다. 로마=AP 연합뉴스

미국 제약사 화이자가 미 식품의약국(FDA)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긴급사용 대상을 5세 미만 아동으로 확대해 달라고 신청했다.

1일(현지시간) AP통신 등에 따르면 화이자는 이날 생후 6개월에서 만 5세 미만 어린이를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긴급사용 승인을 신청했다. 현재 미국에서는 5세 이상만 백신을 접종할 수 있다.

이번 신청은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가 FDA의 요청에 따라 당초 예정보다 서둘러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FDA는 패스트트랙(신속처리) 절차로 해당 신청을 심의한다는 방침이다. 당장 이달 중순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문위원회 회의를 열기로 했다. 통신은 “이르면 다음 달부터 5세 미만에 대한 백신 접종이 시작될 수 있다”고 전했다.

신청이 승인되면 미국에서 갓난아기를 제외하면 모든 사람이 코로나19 백신을 맞을 수 있게 된다. 앨버트 불라 화이자 최고경영자(CEO)는 성명에서 최근 오미크론 변이 확산을 언급하면서 “코로나19로 인한 5세 미만 어린이의 입원이 급증하는 가운데 우리와 FDA의 목표는 미래 다른 변이의 유행에 대비하고 부모들에게 아이를 지키는 데 도움이 될 선택지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화이자는 5세 미만 어린이에게는 성인 백신 용량의 10분의 1을 투여할 계획이다. 일단 2회 접종을 할 예정이지만, 최종 임상시험 결과에 따라 3회 차 접종까지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는 저용량 백신 임상시험에서 만 2∼4세 어린이들에 대해서는 기대한 만큼 충분한 면역반응이 생성되지 않자 해당 연령대를 대상으로 3회 차 접종에 관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추가 임상시험에서 3회 차 백신의 안전성과 효능이 입증되면 FDA에 5세 미만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세 번째 백신 긴급사용 승인을 신청한다는 방침이다.

허경주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