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정치 덕후"라던 신지예의 퇴장

입력
2022.01.06 04:30
26면
0 0

편집자주

36.5℃는 한국일보 중견 기자들이 너무 뜨겁지도 너무 차갑지도 않게, 사람의 온기로 써 내려가는 세상 이야기입니다.


윤석열(오른쪽)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지난달 20일 서울 여의도 새시대준비위원회 사무실에서 새시대준비위 수석부위원장으로 합류한 신지예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 대표 환영식을 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오른쪽)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지난달 20일 서울 여의도 새시대준비위원회 사무실에서 새시대준비위 수석부위원장으로 합류한 신지예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 대표 환영식을 하고 있다. 뉴시스

"제가 진짜 정치 덕후라서요."

작년 12월 7일 기자와 함께한 점심 자리에서 돌아가는 대선판을 두고 이런저런 시나리오를 들려주던 신지예 당시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 대표 얼굴은 잔뜩 상기돼 있었다. 제3지대 돌풍에 거는 기대가 커 보였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와 심상정 정의당 후보가 서로의 공약을 두고 신랄하게 토론하고 서로의 약점을 보완해가며 궁극적으로 단일화에 도달하는 과정을 유튜브 라이브로 보여주겠다는 아이디어를 설명할 땐 눈이 반짝거렸다.

당분간 제3지대 단일화를 통한 대선 전환에 주력하겠다며 헤어지고 고작 2주 뒤, 그는 국민의힘 새시대준비위원회 부위원장이 됐다. "윤석열 후보가 성폭력으로부터 여성 안전만큼은 보장하겠다고 약속했다"는 게 이유였다. 가장 큰 목표는 "정권교체"이고, "권력형 성범죄와 2차 가해로 피해자를 공격하는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그들이 다시 정권을 잡으면 안 된다는 생각"을 강조했다.

스스로를 "정치 덕후"라고 했던 말이 잊히지 않았다. 속내며 신념을 속속들이 알 순 없지만 결과적으로 페미니스트보단 정치인으로 살아남는 길을 택한 걸까, 혼란스럽던 사이 다시 2주가 지났고 이번엔 부위원장 사퇴 소식이 들려왔다.

사실 한 인물이 갖는 대표성이란 건 복잡한 문제다. 영입 때는 '신지예=페미니즘'이란 상징성이 잔뜩 부풀려지며 난리통이 벌어졌었다. 페미니스트를 들였으니 지지를 철회한다든가, 어찌 반페미니즘 정치에 합류하냐며 반대 성명서를 내든가 하며 말이다.

이 거품이 내쫓기듯 나오는 사퇴로 단 2주 만에 꺼진 셈이다. 신 전 대표가 이기는 정치를 위해 '대선 전환'보다 '정권교체'를, 성차별뿐 아니라 소수자와 약자를 향한 사회의 모든 차별에 높은 감수성을 지니는 '페미니즘'보다 '여성 안전'을 취사 선택했듯이, 다른 정치인은 상징성 거품 뒤에서 뭘 택하려 했는지가 분명해졌다는 뜻이다.

신지예 부위원장 사퇴 당일 윤석열 후보는 청년들에게 사과한다며 입장문을 올렸다. 페이스북 캡처

신지예 부위원장 사퇴 당일 윤석열 후보는 청년들에게 사과한다며 입장문을 올렸다. 페이스북 캡처

윤 후보는 신 부위원장의 사퇴를 사과하며 "2030 마음을 세심히 읽지 못했다", "애초에 없어도 될 논란을 만든 제 잘못", "젠더문제는 세대에 따라 시각이 완전히 다른 분야인데, 기성세대에 치우친 판단으로 청년세대에 큰 실망을 줬다"고 했다. 신 전 대표가 그토록 믿었던 '약속'보다 결국 '이대남(20대 남성) 표'가 더 중요하다는 말로 들린다.

신 전 대표의 새시대준비위 합류 후 'n번방 방지법'에 '검열'이니 '사찰'이니 프레임을 씌우고 성폭력 무고죄를 강화하겠다던 윤 후보의 공약에 변화가 있다면, 그래도 명분은 챙기겠다는 기대가 있었다. 하지만 "정치 덕후"가 그리던 새 시대는 멀어진 듯하다. 사퇴 입장문에서마저 신 전 대표가 후보에게 쓴 "꼭 대통령이 되셔서 n번방 방지법 만들어 주시고, 성폭력 무고죄 법안 공약 철회해 주십시오. 부디 여성이 안전한 나라를 만들어주겠다고 하신 그 약속, 꼭 지켜주십시오"가 더 공허하게 들린다.

그의 씁쓸한 퇴장이 그래도 남긴 건 있다. 표 때문에 깜짝카드를 들었다 또 버리는 갈팡질팡이 적어도 반복되지는 않을 것이다. 대선 후보들의 정책 대결도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시점이다. 앞으로도 공약은 쏟아질 거고 이게 표를 위한 꿀 발린 말인지, 삶에 필요한 정책인지 가늠하는 중요한 시기다. 포퓰리즘 거품을 한 꺼풀 벗겨내는, 냉철한 판단의 시간이다.

맹하경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