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가세연, 조동연 사퇴 뒤 또 신상털이...보수 누리꾼들도 "선 넘었다" 비판

알림

가세연, 조동연 사퇴 뒤 또 신상털이...보수 누리꾼들도 "선 넘었다" 비판

입력
2021.12.04 11:00
0 0

가세연, 사퇴한 조동연 사생활 추가 폭로
"조동연 육성 결정적 순간 모두 공개" 엄포
보수 온라인 커뮤니티서도 "선 넘었다" 우려
가세연 이전에도 무분별한 폭로로 체포돼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 캡처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 캡처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영입인재 1호인 조동연 공동상임선거대책위원장이 사생활 논란 끝에 3일 자진 사퇴했다. 하지만 해당 의혹을 제기해 온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는 같은 날 추가 폭로를 감행했다. 이를 두고 보수 성향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조차 "이미 사퇴해 자연인으로 돌아간 민간인에게 선을 넘은 것 같다"는 반응이 나올 정도로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민주당이 조동연 위원장의 사퇴 뜻을 받아들이며 사직 처리 한 이날 가세연은 새로운 사생활 의혹들로 또 다시 신상털이를 시도하며 "이재명스럽게 X 뻔뻔한 태도를 보였던 조동연의 육성, 결정적인 순간에 모두 다 공개하겠다"고 엄포를 놨다.

가세연은 전날(2일) 조 위원장이 자진 사퇴를 시사하는 발언을 하자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을 통해 "갈 때 가더라도 녹취 하나 정도는 괜찮잖아?"라며 추가 폭로를 예고했다. 이어 "가족은 그만 힘들게 해달라? 당신이 전 남편 가족들에게 했던 만행은 잊었나?"라며 "(사생활 관련) 그 녹취를 전 국민이 들어야 했는데. 하지만 아직 끝난 것이 아니다. 조동연이 앞으로 어떤 정치적 행보를 할지. 가로세로연구소는 끝까지 지켜보겠다"라고 날을 세웠다.



보수 커뮤니티서도 "사생활 폭로 도 넘어...역풍 불 수도"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법률지원단 양태정 변호사가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유튜브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의 법인과 운영자 강용석 변호사, 김세의 전 MBC 기자를 공직선거법상 후보자비방,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하기 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법률지원단 양태정 변호사가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유튜브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의 법인과 운영자 강용석 변호사, 김세의 전 MBC 기자를 공직선거법상 후보자비방,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하기 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런 가세연에 여론은 등을 돌리고 있다. 누리꾼들은 "저분에게 아이들도 있으니까 가세연도 이제 그만했으면 한다", "아이들을 위해서라도 조금만 참아주면 한다"고 말렸다.

남성 누리꾼이 많은 보수성향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인 에펨코리아(펨코)에서도 "남편 입장 충분히 억울한 건 알겠는데 이미 사퇴한 개인 사생활까지 이러는(폭로하는) 건 도를 넘는 것 같다"고 우려하는 글이 올라왔다.

다른 회원들도 "여기서 더 선 넘으면 진짜 역풍 갈 거 같다"(닉네임***), "이 정도면 국민의힘이 막아야 하는 수준인데"(si**), "유명인도 아니고 일반인을 저렇게 털어서 돈 벌고 싶나"(남혐**) 등의 반응을 보이며 자제할 것을 당부했다.

앞서 가세연 측은 조 위원장 아들의 얼굴을 눈만 가린 채 공개했다. 심지어 강 변호사는 자신의 SNS에 조 위원장 아들의 구체적 신상 정보를 공개했다 뒤늦게 삭제하기도 했다.

정치권에서도 가세연을 향한 비판 목소리가 쏟아졌다. 민주당 선대위 법률지원단 부단장인 양태정 변호사는 언론 인터뷰를 통해 "미성년 자녀는 정상적인 학교 생활이나 사회 생활, 그리고 대한민국에서 제대로 살기 불가능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넷플릭스 드라마 '지옥'에서 나오는 화살촉과 이 유튜브 가로세로연구소의 하는 행동이 무엇이 다른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민주당은 공직선거법상 후보자 비방 및 정보통신망법상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가세연과 강 변호사에 대한 고발장을 서울중앙지검에 냈다.

장혜영 정의당 의원은 자신의 SNS에 "공직 후보자도 아닌 한 사람의 사생활을 마구 들쑤시며 공격해대는 일들이 너무나 인권침해적"이라고 했고,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는 "아무리 공인이고 정치에 몸을 담았다고 해도 결혼 생활과 관련한 개인사를 이렇게 많은 사람이 알아야 하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가세연, 이전에도 무분별 폭로에 체포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왼쪽)과 강용석 변호사. 뉴시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왼쪽)과 강용석 변호사. 뉴시스

가세연은 이전에도 무분별한 폭로로 논란을 일으켰다. 지난해 8월 방송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겨냥한다며 "조 전 장관이 운영한 사모펀드에 중국 공산당 자금이 들어왔다", "조 전 장관의 딸이 빨간 외제차를 타고 다닌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조 전 장관 측은 "명백한 허위사실 유포"라고 반박했다.

또 지난해 7월 가세연은 강직성 척추염으로 병역이 면제된 이인영 통일부 장관의 아들에 대해 병역 비리 의혹을 제기했다. 당시 이 장관은 "병역복무 변경신청을 하면서까지 현역 입대를 희망했지만, 결과적으로는 그 뜻을 이루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결국 김세의 가세연 대표와 강용석 변호사 등은 명예훼손과 모욕 혐의 등으로 여러 차례 고소·고발당했고, 경찰은 출석 요구에 불응한 두 사람을 9월 체포했다.


박민식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