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위염 걸리면 몇 년 뒤에 위암으로 악화할까?

입력
2021.11.22 20:20
수정
2021.11.22 20:26
20면
0 0

단순 위염, 15~20년 지나면 위암으로 진행

짜고 자극적인 음식만 줄여도 '발병 1위 암'인 위암이 생길 위험이 크게 줄어든다. 게티이미지뱅크

짜고 자극적인 음식만 줄여도 '발병 1위 암'인 위암이 생길 위험이 크게 줄어든다. 게티이미지뱅크

소화불량이나 속 쓰림을 호소하는 사람을 주변에서 적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대부분 위장약이나 소화제를 먹어 해결하거나 방치하지만 단순 위염 등 가벼운 위장병이 자칫 위궤양ㆍ위암으로 악화할 수 있다.

단순 위염에서 위암으로 진행되는 단계는 크게 5단계다. ‘단순 위염(표재성 위염)-만성 위염(표층성, 위축성 위염)-장상피화생(腸上皮化生)-이형성증-위암’으로 악화한다.

단순 위염이 위암으로 되는 데에는 15~20년 걸린다. 위축성 위염이나 장상피화생이 위암으로 악화할 위험이 각각 6배, 20배가량 높다. 따라서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30대가 넘으면 1~2년에 한 번씩 위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위암 예방과 조기 발견의 지름길이다.

◇맵고 짠 음식ㆍ알코올ㆍ커피 삼가야

단순 위염이 장기화된 만성 위염은 표층성 위염, 위축성 위염으로 나뉜다. 표층성 위염은 만성 위염의 초기 단계로 점막만 바뀌어 위 점막이 붉게 부은 상태다.

위축성 위염은 여기에서 더 악화돼 위 점막이 위축돼 얇아지고 혈관이 투명해진 상태다. 위축성 위염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감염이 가장 큰 원인이다.

맵고 짠 음식을 즐겨 먹는 식습관이나 약물ㆍ알코올ㆍ커피ㆍ담배·스트레스도 흔한 요인이다.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어 환자 스스로 위축성 위염 여부를 잘 자각하지 못한다. 드물게 상복부 불쾌감, 복통, 속 쓰림, 소화불량 증상을 호소하기도 한다.

장상피화생은 위 염증이 악화돼 점막 분비선이 없어지고 작은 돌기 같은 것이 무수히 생기며, 붉은 점막이 회백색으로 바뀌는 현상이다. 30대에 10% 내외로 시작해 40대에 30%를 넘은 뒤 70대가 되면 2명 중 1명 정도에서 발견된다.

박정호 강북삼성병원 소화기내과 교수는 “위축성 위염일 때 헬리코박터균을 없애는 제균 치료를 시행하면 위암이 줄지만 장상피화생이면 제균 치료가 별다른 효과를 보이지 못한다”고 했다.

이형성증은 장상피화생이 오래되면서 위 세포 모양과 크기가 변형돼 암세포와 닮아 가는 과정(이형성)이다.

◇위암, 국내 암 발생 1위

2020년 12월에 발표된 중앙암등록본부 자료에 따르면 위암은 2018년에만 2만9,279명의 신규 환자가 발생했다. 국내 전체 암 발생 1위다. 전체 암 중 12%를 차지하고 있다. 암 환자 9명 중 1명이 위암인 셈이다.

남녀 환자의 성비는 2.1대 1로 남자가 더 많다. 연령별로는 60대가 28.6%로 가장 많았고, 70대 25.5%, 50대 22.0%의 순이었다. 하지만 30~40대 환자도 많아 거의 전 연령대가 조심해야 할 암이다. 젊은이들의 암은 전이가 급속도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위암 초기에는 환자의 80% 이상에서는 특별한 증상이 없다. 3, 4기까지 진행된 뒤에야 구토하거나, 배가 쉽게 부르며, 음식을 삼키기 힘들어진다. 체중 감소나 복통, 헛구역질, 구토, 식욕 저하, 더부룩한 증상, 공복 시 속 쓰림, 삼키기 어려움, 각혈, 혈변, 검은 대변을 보게 된다.

하지만 정기적인 위내시경 검사를 하면 위암 전 단계(위축성 위염, 장상피화생)에서 잘 관리해 위암을 억제하면서 위암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다.

김진조 인천성모병원 위장관외과 교수는 “조기 발견해 암 크기가 작고 점막층에 국한되고 암세포 분화도가 좋으면 위를 잘라 내지 않고 내시경하 점막박리술로 치료할 수 있다”고 했다.

최근에는 복강경 수술이나 로봇 수술이 크게 발전했다. 복강경 위절제술은 환자의 배를 20㎝가량 절제하는 개복 수술과 달리 복부에 0.5~1.0㎝ 크기의 작은 구멍을 내 복강경과 복강경용 기구를 넣어 위와 림프절을 절제하는 수술이다.

전정원 강동경희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는 “정기적인 위내시경 검사로 위암의 조기 발견이 늘면서 위암 5년 생존율이 77.0%(2018년 기준)로 크게 높아졌다”며 “특히 조기 위암은 치료 후 5년 생존율이 96.7%로 보고됐다”고 했다.

◇젓갈류ㆍ김치 등 염장 음식, 위 점막 자극

위 건강을 지키려면 맵고 짠 음식과 불에 탄 음식, 질산염이 많이 든 음식(소시지·훈제육 등 가공된 육류)을 피해야 한다.

젓갈류ㆍ김치 같은 염장 음식, 국ㆍ찌개 등은 위 점막을 자극해 점막이 얇아지는 위축성 위염을 일으킬 수 있다. 탄 음식에는 발암물질이 들어 있다. 튀기기보다 끓인 음식, 굽기보다 삶은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밤에는 위산 분비가 줄어 소화가 잘 되지 못하므로 야식하는 습관은 피해야 한다.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포함한 균형 잡힌 식사가 위에 좋다. 채소ㆍ과일에는 몸의 산화를 막아 염증 발생을 예방하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서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파ㆍ마늘ㆍ양파 등 백합과 채소와 신선한 과일이 위암 발생 위험을 낮춘다.

위암은 스트레스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스트레스에 노출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빈속에 술을 마시면 위벽에 치명적이다. 담배를 피우면 위암 발생 위험이 2~3배 높아진다.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