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유방암, 로봇 수술하면 자연 가슴 모양 보존에 유리”

입력
2021.11.15 21:50
수정
2021.11.16 09:45
21면
0 0

[전문의에게서 듣는다] 박형석 연세암병원 유방암센터 교수

박형석 연세암병원 유방외과 교수는 "유방암 로봇 수술 기술이 크게 발전하면서 유방암 수술로 인한 흉터가 최소화되면서 자연 가슴을 거의 보존할 수 있게 됐다"고 했다. 세브란스병원 제공

박형석 연세암병원 유방외과 교수는 "유방암 로봇 수술 기술이 크게 발전하면서 유방암 수술로 인한 흉터가 최소화되면서 자연 가슴을 거의 보존할 수 있게 됐다"고 했다. 세브란스병원 제공

유방암은 국내 여성암 1위다. 보건복지부와 중앙암등록본부가 발표한 ‘2018년 국가암등록통계’에 따르면 전체 여성 암 환자 11만5,080명 가운데 2만3,547명(20.5%)이 유방암이었다. 다행히 유방암 5년 생존율이 93.3%로 매우 높다. 주로 40~50대 여성에게 발생하지만 최근 20~30대 젊은 환자도 늘고 있다.

유방암 로봇 수술 전문가인 박형석 연세의료원 연세암병원 유방암센터(유방외과) 교수를 만났다. 박 교수는 “유방암 수술은 암세포를 완전히 제거하고 유방 외형을 살리는 심미적인 부분까지 고려해야 한다”며 “로봇 수술은 흉터를 최소화하는 최소 침습 방식으로 진행되기에 자연 가슴 모양을 보존하기에 유리하다”고 했다.

-유방암이 국내 여성암 1위인데.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에 노출되는 기간이 늘어날수록 유방암 발생 가능성이 높다. 자녀가 없거나 적거나, 늦게 첫 출산하거나, 모유 수유를 하지 않은 여성이 많이 걸린다. 폐경 후 비만도 위험하다. 방사선 노출ㆍ고지방식ㆍ음주ㆍ환경호르몬 등도 위험 요인으로 꼽힌다. 반면 우리나라는 서구와 달리 40세 이하 젊은 유방암 환자가 많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 여성 유방암의 10% 정도는 유전 요인과 관련 있다. 대표적으로 BRCA1ㆍBRCA2 유전자 돌연변이다. 이 경우에는 비교적 젊어도 유방암에 노출되기 쉽고, 가족력도 발병 위험을 높인다.

유방암을 완벽히 예방할 수 없지만 정기검진으로 조기 발견하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 30세 이상 여성은 매월 자가 검진을 시행하고 35세 이상은 2년 간격으로, 40세 이상 여성은 1~2년마다 전문의를 찾아 검사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유방암은 어떻게 치료하나.

“유방암 치료의 첫걸음은 수술로 암을 제거하는 것이다. 이후에 약물 치료 등 다른 보조 치료를 실시한다. 외과 수술에는 유방을 모두 제거하는 전(全)절제술과 종양과 종양 주위 일부만 없애는 부분 절제술(유방보존술)이 있다.

유방암 로봇 수술은 절제술에서 기존의 큰 절개선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유방 외에 위치하고 팔에 의해 가려지는 겨드랑이나 옆구리 피부에 구멍을 내고 로봇 내시경 장비를 넣어 수술을 진행한다. 로봇 수술은 암세포를 제거하기 위해 겨드랑이 부근을 2~6㎝ 정도 절개한다. 절개 부위에 로봇 팔을 넣어 병변에 접근해 암세포를 없앤다.”

-유방암 로봇 수술의 장점을 꼽자면.

“수술 절개 부위가 작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흉터가 적게 생기고 수술 후 통증도 줄일 수 있다. 또 카메라를 통해 더 나은 수술 시야를 확보할 수 있고 다관절 기능을 갖춘 로봇 팔로 섬세하고 정교한 수술이 가능하다.

수술 절개 부위가 작다는 것은 특히 유방암 수술에서 돋보인다. 유방암을 로봇으로 수술할 때 가슴 아닌 부위에 수술 창을 낸다. 유방암 환자가 가장 걱정하는 것은 가슴을 절제하는 것이다. 유방 절제술이 많이 발전해 유두를 보존할 뿐만 아니라 절개 부위도 점점 작아지고 있다. 하지만 가슴에 눈에 띄는 흉터가 남는 것은 여전히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로봇 수술은 자연 가슴을 최대한 보존할 수 있기에 환자 만족도가 높다.”

-유방암 로봇 수술에 대한 평가는.

“다양한 연구 결과에서 안전하고 효과적이라고 인정받고 있다. 한국유방암학회 산하 ‘한국 로봇-내시경 최소 침습 유방 수술 연구회’는 2016~2020년 세브란스병원 등 전국 8개 대학병원에서 시행된 유방암 로봇 수술 환자 73명(82건)을 분석한 이 같은 내용의 논문을 지난해 국제 학술지인 ‘외과학 연보'(Annals of SurgeryㆍIF 10.13)에 발표했다.

이 논문은 유방암 로봇 수술에 관한 국내 첫 논문이자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환자 사례를 담아 학계의 큰 관심을 끌었다. 이에 따르면 전체 유방암 로봇 수술 82건 가운데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2건에 불과했다. 또한 로봇 수술 도중 유방 절제 방식으로 바꿔야 했던 수술은 단 1건도 없어 수술 안정성이 확인됐다. 미용적인 측면도 효과가 확인됐는데, 유두를 보존할 수 없었던 수술은 단 1건에 그쳤다.

국내 유방암 로봇 수술은 다른 로봇 수술보다 좀 늦은 2016년 세브란스병원에서 처음으로 시행됐다. 이제 5년이 넘어 집도의 술기(術技) 수준이 상당히 높아졌다. 연세암병원에서 진행한 유방암 로봇 수술이 다른 수술보다 합병증이 덜 발생했고, 피부 절개 창을 줄여 유두 괴사율도 줄었다.”

-유방암 수술 후 합병증도 생기는데.

“림프 부종이 대표적이다. 유방암 수술 환자의 5~25%에서 림프 부종이 발생한다. 유방암 수술 시 겨드랑이 림프절 제거는 예후 평가나 치료 방향 설정을 위해 반드시 해야 한다. 하지만 겨드랑이 림프절을 제거하면 림프액이 제대로 흐르지 못하고 축적돼 팔에 부종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감시 림프절 생검술을 통해 부작용 발생 위험을 줄여야 한다. 하지만 림프 부종은 한 번 발생하면 만성화되기에 발생 전부터 예방법을 숙지하고 발생 조짐이 보이면 빨리 발견해 치료해야 한다.

덧붙여 유방암은 대부분 수술 후 5년 이내 재발하지만 5년을 넘겼다고 재발을 피할 순 없다. 따라서 치료 기간뿐만 아니라 치료 후에도 정기검진을 받아야 재발 및 2차 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다.”

-유방암 치료에 다학제 진료가 중요하다는데.

“유방암 치료에 있어서 유방외과 외에 성형외과, 종양내과, 방사선종양학과, 영상의학과, 암예방센터 등 여러 진료과와 협진해야 한다.

유방절제술을 시행했을 때 유방을 복원하기 위해서는 성형외과의 도움이 필요하다. 최근에는 유방 동시 복원 성형술이 늘고 있다. 이로 인해 암 수술과 유방 재건 수술을 따로 받아야 한다는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다. 2016년 11월 아시아에서 처음으로 유방암 진단을 받은 40대 여성에게 로봇 수술로 유방 전(全)절제술 진행했고 이동원 성형외과 교수팀이 재건 수술을 곧바로 진행한 바 있다.

종양내과와는 수술 후 항암 치료로 남은 암세포를 사멸시켜 완치와 재발 예방하고 있다. 방사선종양학과에서는 방사선 치료를 진행해 암세포를 완전히 제거하도록 돕는다.

또한 수술 후 5~10년된 환자는 연세암병원 암예방센터와 협업해 장기 암 생존자 관리를 통합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BRCA1/2 돌연변이 유전자를 가진 고위험군 관리도 병행하고 있다. 유방암센터는 환자 맞춤형 치료 계획을 세우기 위해 전문 의료진이 함께 모여 ‘다학제 진료’를 시행하고 있다. 또 암을 진단받으면 주요 검사를 진료 당일 대부분 시행하는 원 스톱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