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손준성 다시 부른 공수처, 윤석열 겨냥하는 노림수 있나

알림

손준성 다시 부른 공수처, 윤석열 겨냥하는 노림수 있나

입력
2021.11.11 04:30
8면
0 0

공수처, 고발장 작성자 등 누군지 가닥 잡은 듯
손준성 구속영장 재청구한 뒤 기소 방침 세워
'판사 사찰문건' 직권남용 의혹으로 무게 추 옮겨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이 10일 오전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서재훈 기자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이 10일 오전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서재훈 기자

'고발 사주 의혹'을 수사 중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10일 손준성(47ㆍ대구고검 인권보호관) 검사를 소환 조사했다. 지난 2일 첫 조사 후 8일 만이다. 공수처는 손 검사에게 의혹 전반을 캐물었지만, 손 검사는 고발장 작성 등 관련 혐의를 전면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법조계에선 공수처가 조만간 손 검사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영장이 기각됐지만, 소환 조사 불응에 따른 신병 확보 차원이었던 당시와 달리 이번에는 혐의 소명에 좀 더 초점을 맞췄기 때문이다. 법조계 관계자는 “현직 검사를 두 차례나 부른 것만 봐도 공수처가 구속 등 다음 수순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관심은 공수처가 손 검사 혐의를 입증할 단서나 증거를 얼마나 확보했는지에 쏠려 있다. 수사 인력 대부분이 투입된 데다, 지난 5일 대검찰청 감찰부를 압수수색하는 등 그간 보강 수사에 '올인'한 만큼, 공수처가 손 검사를 압박할 새로운 단서를 확보했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공수처 안팎에선 수사팀이 이미 손 검사 구속영장에 ‘성명불상자’로 적시했던 인물들이 누군지 가닥을 잡았다는 얘기가 나온다. 의혹 규명의 첫 단추라고 할 수 있는 고발장 작성자도 특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제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당시 검찰총장)로까지 수사가 확대될지 여부다. 지난해 4월 손 검사가 속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실에서 고발장을 작성하고 국민의힘에 전달한 사실을 밝혀내더라도, 윤 후보가 이를 적극적으로 지시했거나 보고를 받았는지 여부는 다른 차원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공수처로서도 뚜렷한 단서와 명분 없이 야당 대선 후보를 수사 타깃으로 정하고 수사를 확대할 수 없는 노릇이다. 고발 사주 의혹 수사가 손 검사 선에서 마무리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이런 상황에서 법조계에선 최근 윤석열 후보를 입건한 '판사사찰 문건 의혹' 수사를 주목하고 있다. 윤 후보가 검찰총장 시절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실에 판사 37명의 세평 등을 담은 ‘주요 사건 재판부 분석’ 문건을 작성하도록 지시했다는 게 의혹의 골자인데, 윤 후보를 겨냥한 공수처의 ‘노림수’로 보인다는 것이다. 특수부 검사 출신의 한 변호사는 "공수처가 손 검사 수사를 고발 사주 의혹으로 끝낸다면 정치적 논란에 휘말릴 수밖에 없다"며 "판사사찰 문건 의혹은 윤 후보와 직결되는 사안이라 수사하기가 용이하다고 판단했을 것"이라고 전했다.

실제 공수처는 최근 윤 후보의 징계처분 취소소송을 맡은 서울행정법원이 판사사찰 문건과 관련해 검찰청 공무원 행동강령상 직권남용을 인정했다는 점을 유심히 보고 있다. 법원은 판사사찰 문건을 “개인정보보호법을 위반해 수집된 정보로 작성된 것”이라고 판단한 데 이어 “윤 후보가 수사정보정책관(손 검사)에게 해당 문건을 대검 반부패강력부와 공공수사부에 전달하도록, 검찰총장으로서의 직무 범위를 벗어난 부당한 지시를 했다”고 결론 내렸다.

검찰 출신 한 변호사는 "법원 판단을 그대로 따르면 손 검사뿐 아니라 윤 후보에게도 직권남용 혐의를 적용할 수 있다"며 "공수처도 이 부분을 염두에 두고 손 검사 신병 확보에 주력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상무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