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김웅, 조성은에 "고발장 써서 보낼테니 대검에 접수하라"

알림

김웅, 조성은에 "고발장 써서 보낼테니 대검에 접수하라"

입력
2021.10.07 04:20
1면
0 0

<공수처, 통화녹음 파일 복구>
'고발 사주' 주임검사 여운국 차장으로 격상
정점식 의원 압수수색 전달 경로 파악 주력
박지원 국정원장 '제보 사주' 의혹도 배당
11월 대선 후보 결정 전에 속도전 나선 듯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후보가 6일 오전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 열린 정권교체국민행동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후보가 6일 오전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 열린 정권교체국민행동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판도라의 상자가 마침내 열린 것일까.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재직 시절 '고발 사주' 의혹을 수사 중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지난해 4월 제보자 조성은씨와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나눈 통화 녹음파일을 복구한 것으로 6일 확인됐다. 공수처는 이를 통해 문제가 된 고발장의 전달 경로를 보다 구체화하는 게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공수처는 이날 정점식 국민의힘 의원실을 압수수색하는 한편, 이른바 '제보 사주' 의혹과 관련해 박지원 국정원장 수사도 착수했다.

"대검에 접수" 발언 담긴 녹음파일 복구

6일 법조계에 따르면, 공수처는 조성은씨가 제출한 휴대폰에 대한 포렌식 작업으로 지난해 4월 3일 김웅 의원과 나눈 통화를 녹음한 파일을 복구하는 데 성공했다. 조씨는 김웅 의원으로부터 고발장 등 자료를 텔레그램으로 넘겨받는 과정에서 통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공수처가 복구한 녹음파일에는 "우리가 고발장을 써서 보내줄 거니까 (서울)남부지검에 접수시키는 게 좋겠다"고 말했다가, 고발장 전송 완료 후 "대검찰청에 접수하라"고 말하는 김웅 의원의 발언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조씨에게 전달된 고발장 말미엔 '대검찰청 공공수사부장 귀중'이라고 적혀 있었다.

조씨 역시 그간 언론 인터뷰를 통해 "김 의원이 4월 8일(날짜 착각으로 추정) 고발장 전송 후 일반전화로 연락해 '대검 민원실에 접수를 하십시오, 절대 중앙지검은 안 됩니다'라고 말했다"고 했다. 결국 녹음파일 복구로 김 의원이 친정권 성향의 이성윤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을 피해 윤석열 총장이 있던 대검에 고발장을 접수해 달라고 부탁했을 것이라는 조씨 주장에 힘이 실리게 됐다.

'8월 고발장 미스터리' 정점식 압수수색

다만 조씨 손에 있던 고발장이 이후 어떤 과정을 거쳐 누구에게 전달됐는지는 정확히 밝혀지지 않고 있다. 조씨는 당시 상황과 관련해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선대위에 보고했고, '법률지원단으로 넘겨주라'는 이야기를 들었지만 실제 전달은 못했다"고 했다. 일각에선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를 상대로 한 고발장(4월 8일자)의 경우 사실상 동일한 내용의 미래통합당 명의 고발장이 4개월 뒤 검찰에 접수됐다는 점을 근거로, '김웅→조성은→미래통합당 법률지원단'을 전달 경로로 추정하기도 한다.

공수처가 이날 당시 법률지원단장을 맡았던 정점식 의원실을 압수수색한 것도 의혹의 실마리를 찾기 위한 측면이 커보인다. 현재까지 당사자 진술 등을 통해 드러난 미래통합당 내부의 '지난해 8월 고발장' 초안 전달 과정은 정점식 의원실→당무감사실→법률자문위원회 소속 조상규 변호사 순서다. 물론 정 의원이 어떻게 고발장 초안을 갖게 됐는지에 대해선 의문이 풀리지 않는다. 정 의원은 이날 압수수색과 관련해 입장문을 내고 "공수처는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한 어떤 문건이나 흔적도 찾지 못한 채 빈손으로 돌아갔다"고 주장했다. 공수처는 이날 오전 정 의원의 국회 사무실은 물론, 조 변호사의 서울 용산 사무실도 압수수색했다.

박지원도 입건… 11월까지 속도전

공수처는 윤석열 전 총장 캠프가 지난달 13일과 15일 고발한 '제보 사주' 의혹과 관련해서도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을 입건하고 수사2부(부장 김성문)에 배당해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윤 전 총장 측은 박 원장이 고발 사주 의혹이 불거지기 전에, 조성은씨를 만나는 등 국가정보원법 및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가 의심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 관련 의혹 제기 발언으로 정치적 중립 의무를 위반하고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한편, 공수처는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 주임검사를 기존 최석규 수사3부장에서 여운국 차장으로 격상했다고 밝혔다. 최 부장의 경우 고발 사주 의혹 이외에 기존 수사3부 사건 처리에 집중할 계획이다. 수사3부는 윤 전 총장의 '한명숙 모해위증 의혹 수사 방해' 의혹 등을 수사하고 있다.

정준기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안녕하세요 제보해주세요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